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Phytochemical(항산화물질)에 대한 조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Phytochemical성분의 개념과 종류 특징등을 살펴본다. 대표적인 Phytochemical물질로는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본 등이 있으며 이밖에 여러 물질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그 기능과 특징들을 이해한다. 또한 항산화 효과를 이용한 기능성 식품들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본다.

목차

1. Phytochemical란?

2. Phytochemical의 종류 및 특징
(1)카로티노이드
(2)이소플라본
(3)폴리페놀의 종류
.
.
.

3. Phytochmical의 일반적인 작용

4. Phytochemicals의 관심과 연구

5. phytochemical이 함유된 음식의 예

6. 항산화효과를 이용한 기능성식품

7. 맺음말

본문내용

1. Phytochemical란?
Phytochmical이란 여러 가지 식물의 유용성분 중에서 인간의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Phytochemical이란 식물에 들어있는 화학물질로, 인체에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물질을 뜻하며, 식물에는 수천종류의 Phytochemical이 있다. 식물들은 강한 태양빛, 곰팡이, 바이러스, 여러 곤충들, 공해로 인한 대기오염 및 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러한 것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생존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Phythchemical이라는 물질을 지닌다고 한다. Phytochemical은 색과 향기를 가지는 경우가 많고, 곤충이나 미생물로부터 식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광선이나 산소 노출에 의한 산화를 막아준다. 어떤 종류는 식물의 에너지 생산과정의 구성요소로써 작용하며, 식물 호르몬으로도 작용한다. 색소로 작용하는 2000여종 이상의 Phytochemical가 알려져 있는데 이중 약 600여종이 카로티노이드(Carotenoid)이다. 카로티노이드(Carotenoid)는 노란색이나, 오렌지색, 붉은색을 제공해주며 주로 항산화제로 사용한다. Phytochemical은 자체에서 에너지를 발생시키지 못한다. Phytochemical이 소량이라고 해서 결핍증이 일어나지도 않는다. 그러나 Phytochemical을 적절히 섭취하면 우리 몸의 생리기능을 조절해 주는 여라가지 효과들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과일이나 야채들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비타민이나 무기질이 많은 신 과일이나 말린 콩류에는 Phytochemical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사과나 샐러리, 녹차, 마늘 등과 같이 영양소의 함량이 비교적 적은 식품에도 많은 양의 Phytochemical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