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경제]지역경제통합과 세계경제의 블록화추세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경제에대해 전반적으로 알아야할것

목차

1. 지역경제통합
2. 유럽연합(EU)
3. 북미자유무역협정
4.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5. 아시아 국가연합
6. 남아시아 자유무역협정
7. 중남미 경제협력체
8. 중동-아프리카

본문내용

1. 지역경제통합
경제통합이란 지리적으로 인접한 2개국 또는 그 이상의 국가들이 대등한 지위 하에서 경제적 이익의 공동구축을 목적으로 동맹을 결성하여 각 회원국은 어떠한 차별적인 대우도 받지 않는 하나의 경제권을 이루는 것이다.
이런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는 1949년 폴호프만의 유럽경제협력기구연설에서 시작되었으며, 다른 지역의 지역통합에 대한 자극과 EU의 성공적 발전에 의한 영향등으로 세계적으로 많은 지역경제통합체가 결성되었다. 경제통합은 역내국가의 입장에서는 역내국가에 비해서 경쟁조건의 악화를 가져와 이 지역에 대한 무역량도 감소하고 그만큼 불리한 입장에 놓이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이 존재하고 있다.
지역경제통합은 국가간의 경제적 장벽의 제거수준과 내부결속도의 정도에 따라 다음 밑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자유무역지역 → 관세동맹 → 공동시장 → 경제동맹 → 완전경제통합

1)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Area)
자유무역지역이란 경제통합 가맹국 상호간에 상품이동에 대한 무역제한조치를 철폐하여 자유무역을 보장하고, 역외의 비 가맹국에 대해서는 각국이 독자적인 관세와 무역정책을 시행하는 형태의 경제통합을 말한다. 자유무역에서는 역외의 상품이 역내 저 관세국을 통하여 수입되어 역내 다른 국가에 재수출될 가능성이 있어, 이 경우에 각 가맹국의 무역정책에 많은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 이러한 혼란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유무역지역에서는 수입물품 원산지 규정과 같은 국가간 협력적인 무역정책을 사용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