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지형 변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의 활동으로 지형 변화에 대하여 제시해 둔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 갯벌, 사구의 파괴, 해사 채취

3. 요약, 정리

본문내용

우리 인간은 자연환경 속에서 생존해 나가고 있다. 이 둘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가운데, 우리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지형 변화는 그 영향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활동으로 인한 지형 변화의 예는 갯벌의 파괴, 사구의 파괴, 해사 채취로 인한 파괴 등을 들 수 있다.
우선은 갯벌의 파괴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갯벌은 주인 없이 버려져 있는 쓸모있는 땅이 아니라 오랜 세월동안 바다를 풍요롭게 가꾸어 온 우리의 산하요, 우리 강토의 한 부분이다. 바로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우리의 귀중한 자연 유산이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갯벌은 김이나 백합, 바지락 등이 생산되는 매우 중요한 어업의 장을 제공하여 왔다. 최근에는 수많은 생물들이 살아가는 서식처이자 주변 연안 해역을 깨끗하게 지켜주는 정화조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철새들이 도래하고 생활하는 장소로서의 역할도 중요시되고 있다. 특히 철새들은 자연 환경의 보존 상태를 알리는 일종의 지시자의 역할을 하고 있어 이들의 서식이나 이동 상황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서해안 개발`이라는 명분 아래 갯벌을 매립하여 공장을 짓고 도시를 건설하고 하구에 둑을 만드는 등 무분별한 개발 행위가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갯벌 생물들의 서식처가 파괴되고 오염되어 한반도 주변 연안 생태계 중에서 인위적 간섭을 가장 많이 받는 곳이 되어 버린지 오래이다. 또한 도시의 하수구로 전락한 하천으로부터 생활하수나 공장 폐수 등이 유입되어 주변 생물들이 대량으로 폐사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바닷물이 드나드는 곳인 조간대 갯벌에서 생활하는 생물들은 생각보다 매우 다양하다. 갯벌은 겉으로는 색다른 것이 없어 보이지만 갯벌 위나 그 속에 각종 생물들이 나름대로의 생존 전략을 가지고 엄청난 밀도의 생물체를 부양하고 있다. 갯벌에서는 그 환경을 결정 짓는 퇴적물의 성질, 특히 모래나 개펄을 구성하는 알갱이의 크기가 다르면 거기에 정착하는 생물의 종류도 달라진다.

참고 자료

1. 지형학, 법문사
2. 살아있는 갯벌 이야기, 백용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