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조명희와 소설 `저기압`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작가 조명희와 그의 소설인 `저기압`에 대하여 시점, 화자, 구성 측면 등에 대하여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1. 작가 - 조명희

2. 주제

3. 단락 구분

4. 플롯

5. 인물의 성격

6. 화자

7. 시점

8. 배경

9. 문체

10. 결론

본문내용

1. 작가 - 조명희

1894 - 1938년. 호는 포석, 필명은 적로이다. 충청북도 진천에서 출생하였다. 1920년에 희곡 <김영일의 사>를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다. 1924년에는 자아의 절망을 과장되게 표출한 <봄 잔디밭 우에>를 출간했으며, 1925년에 카프에 가담해 마르크스주의를 공부했으며, 단편 <땅 속으로>, <농촌 사람들>, <한 여름밤>, <낙동강>, <아들의 마음> 등을 발표하였다.

2. 주제

‘나’로 대표되는 무기력한 지식인이 겪는 생활고와 권태로운 삶을 주제로 그려내고 있다.

3. 단락 구분

이 소설에서는 단락을 5단계로 구분할 수가 있다.
① 발단 : 권태로운 삶에 대한 절망.
② 전개 : 봉급조차 제대로 나오지 않는 신문사에 대한 설명과 지식 계급으로서 할 일조차 없는 것에 대한 무기력함.
③ 위기 : 넉 달이나 밀린 사글세로 인하여 집을 쫓겨날 위기에 처하자 아내와 싸움.
④ 절정 : 삼십원이란 푼돈의 월급을 받은 나는, 그 돈을 가족들을 위해서가 아닌, 자신의 무기력한 삶에서 벗어나고자 거기에 자신의 월급을 쓰고자 함.
⑤ 결말 : 외박을 하고 온 나는, 가족들을 위해 남은 돈으로 쇠고기와 쌀을 사 가지고 오는데,
이에 웃음을 짓는 가족들과는 달리 나는 겉으로는 웃음을 지으면서도 한편으로는 이러한 현실에 가깝해 함.

4. 플롯

이 소설은 그 당시의 현실을 구체적으로 그려나가는 리얼리즘 소설로서, A형 플롯을 취한다. 이 소설에서는 나의 갈들이 소설 처음에서부터 등장해서 아내와의 싸움, 지식 계층의 무기력함, 권태로운 생활 등으로 인해서 갈등은 더욱 커져 나가는 A형 플롯을 취한다. 또한 나의 갈등이 소설 속에서 하나의 갈등으로서 중심을 이루는 단순 플롯을 취한다.

5. 인물의 성격

이 소설에서는 주된 등장인물로는 주인공인 ‘나’와 마누라가 등장한다.
① 나 : 지식 계층이며, 신문사 기자라는 직업을 가진 인물이다. 일제 식민지 치하라는 시대적 배경속에서 ‘나’는 지식 계층의 무기력함과 권태로운 현실, 생활고 등으로 인해서 현실에 답답함을 느낀다.
② 마누라 : 주인공 ‘나’의 내적 갈등을 증폭시켜 주는 인물로서, 무기력한 ‘나’를 구박하는 인물이다.

참고 자료

1. 한국현대문학론, 박인기

2. 저기압, 조명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