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법학]21세기 중국법의 변화 양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교양>중국법에 대한 자유주제 :21세기 중국법의 변화 양상

목차

Ⅰ. 서 론 i

1. 1 인치(人治)에서 법치(法治)로 가는 중국 1

1. 2 변화하는 중국법(中國法) 1

Ⅱ. 본 론 2

2. 1 민법과 생활 2

2. 2 상법과 생활 3

2. 3 경제법과 생활 3

2. 4 행정법과 생활 4

2. 5 소송법과 생활 4

Ⅲ. 결론 5

본문내용

Ⅱ. 본 론

중국은 시대에 맞추어 법체계를 정비함으로써 21세기 법치국가의 형상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중국의 민법, 상법, 경제법, 행정법, 소송법 등과 같은 법을 알아보고 중국법의 변화 양상에 대해 심층 깊게 알아보고자 한다.

2. 1 민법과 생활

<연애할 때 준 값비싼 선물, 돌려받을 수 있을까?>

심양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Y사장은 사업차 상해를 자주 왕래하던 중 상해에 거주하고 있는 J양을 알게 되었다. Y사장은 사실 유부남이었지만 J양에게 이혼했다고 속였고, J양 역시 그 말을 믿고 Y사장과 깊은 사이로 발전하게 되었다. 이러한 관계가 몇 개월 동안 지속되면서 두 사람 사이에 자연스럽게 결혼이라는 말이 나오게 되었고, Y사장은 J양과 함께 지낼 목적으로 50만 위안을 J양에게 송금해 그녀의 명의로 해남도에 있는 아파트 한 채를 구입했다.
<중량>.

<관련법규>

① 중국의 혼인법에는 연애나 약혼 행위를 법률 행위로 인정하지 않는다.
② 일반적으로 인민법원은 약혼식을 거행하기 위해 소요된 비용이나 연애기간 중 사용된 비용에 대햐여 손해배상 청구를 인정하지 않는다.
③ 연애기간이나 약혼 기간에 증여한 물품은 반환을 주장 할 수 없다.
<중략>
<해석>

위의 법률 해석으로 볼 때 Y사장은 위탁대리에 관한 수권행위 없이 J양 명의로 아파트를 구입하였으므로 위탁대리를 주장할 수 없다. 또한 연애기간이나 약혼기간에 증여한 물품은 증여 행위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의 반환 역시 주장하기 힘들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