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환경][사회복지][정보기술][사회복지정책][사회복지서비스][사회복지체계]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복지환경의 변화와 정부, 민간의 사회복지 역할 분담 및 향후 과제 분석(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른 사회복지환경의 변화와 정부, 민간의 사회복지 역할 분담 및 향후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사회복지의 대상
1. 사회복지의 대상자
2. 사회복지의 대상으로서의 욕구
3. 사회복지 대상으로서의 사회적 위험

Ⅲ. 경제성장의 사회적 비용

Ⅳ. 사회복지 주변 환경의 변화
1. 정치․경제 변화와 사회복지 환경
2. 사회․문화 변화와 사회복지 환경
3.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와 사회복지 환경
4. 사회복지전달체계의 전문성과 책임성 요구 증대

Ⅴ. 생산적 복지
1. 경제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3. 복지선진국의 복지개혁

Ⅵ. 정보기술의 발전과 정보격차

Ⅶ. 사회복지이념의 추이와 복지의 정보화

Ⅷ. 민간의 사회복지체계

Ⅸ. 통합적 복지서비스와 가정복지의 강화

Ⅹ. 정부의 사회복지역할 분담

Ⅺ. 사회복지의 미래

Ⅻ. 결론

본문내용

복지국가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단순히 복지국가를 설명하고자 하는 차원보다는 복지국가의 발전과정이 경제적 생산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와 경제적 효율성은 전혀 상충되는 관계로 알려져 있다(Okun, 1975). 이러한 복지와 효율성의 상충된 관계로의 해석은 단순히 재정적 분석에 의한 것이라고 하겠다. 경제적 효율성에 사용될 재정이 사회복지와 같은 직접적으로 경제성장과 관계가 없는 정책에 사용됨에 따라 경제적 효율성에 저해가 된다고 믿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복지의 발생에서부터 복지국가의 형성과정까지를 살펴보면 사회복지는 상당부분 경제적 효율성을 위한 사회기반을 위해 발전되어 온 것을 알 수 있다.
사회복지의 시초로 알려져 있는 구빈법(the Poor Law)만 하더라도, 흑사병에 의해 인구의 절반가까이를 잃은 상태에서 노동력의 확보를 위해 만들어졌다고 하겠다(Dolgoff, 1997). 14세기부터 발전된 양모산업은 많은 농노들을 도시로 유인하였으며, 전쟁에 참여하였던 군인들 역시 장원으로 돌아가 다시 농노가 되기를 거부하였다. 그러나 도시 산업의 고용능력에는 아직 한계가 있었기 때문에 많은 걸인과 부랑아들이 양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양모산업의 발전초기의 경제적 호황은 이러한 걸인들과 부랑아들에 대해 관대한 분위기가 조성되었으나, 15세기부터 시작된 가뭄과 흑사병 등에 의한 재앙은 더 이상 이들을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더구나 부족한 노동력에 의해 장원에서는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임금을 2-3배까지 올리는 상황이 발생되었으며, 도시의 산업들도 점차 노동이 귀중한 자본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당시의 사회문제보다 경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차원에서 최초의 사회복지제도라는 구빈법이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현대의 공적부조제도의 기초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