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글][한글의 우수성][한글의 기원][한글의 세계화 전략][한글날][우리글]한글의 우수성과 한글의 기원 및 한글의 세계화 전략(한글의 기원설, 한글의 우수성, 한글의 우수성과 알파벳과의 비교, 한글 세계화 전략)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글의 우수성과 기원 및 세계화 전략

목차

Ⅰ. 서론
Ⅱ. 한글날의 유래와 한글날 연혁
1. 한글날의 유래
2. 한글날 연혁
Ⅲ. 한글의 기원설
1. 가림토문자(加臨土文字) 기원설
2. 신대문자(아히루문자) 기원설
3. 고전 기원설
4. 산스크리트 문자(Sanskrit) 기원설 = 梵字 기원설
5. 몽고 파스파(Phasgspa 八思巴)문자 기원설 = 팍파(hPagspa)문자 기원설
6. 발음 기관 상형설
7. 히브리문자 기원설
8. 인도 문자설
9. 서장 문자 기원설
10. 바알리 문자 기원설
11. 범자 기원설
12. 태극사상 기원설
Ⅳ. 한글의 우수성
1. 한글은 민본주의와 문화의 자주독립이요 실용주의의 거룩한 열매이다
2. 한글은 뛰어난 소리글자이다
3. 한글은 발음 기관의 모양을 본뜬 세계 유일의 문화 유산이다
4. 한글의 구조는 조직적이고 구체적이다
5. 한글은 국제적인 글자이다
Ⅴ. 한글의 우수성과 알파벳과의 비교
Ⅵ. 한글 세계화의 전략
Ⅶ. 결론

본문내용

유엔의 유네스코에서 문맹 퇴치에 크게 이바지한 사람들에게 주는 상 이름을 `세종대왕상`이라 하는데, 이것은 한글의 가치와 공적을 국제적으로 인정한 상징으로 우리의 큰 자랑거리이다. 단지 우리 것이라서가 아니라 인류 문화사에서 새로운 문자 창제를 통하여 대다수의 소외 받은 민중들이 글자를 마음대로 부려씀으로써 역사의 표면에 나선 유례가 없기 때문에 한글의 가치와 공적이 그만큼 큰 것이고 세계가 그것을 인정한 것이다.
세종 임금은 여러 방면에서 우리 역사상 길이 빛나는 뛰어난 공적을 세웠는데, 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우리 민족사에 빛나는 공훈은 훈민정음의 제작과 보급이다. 법전을 편찬하는 데 우리말로 된 것이 더 쉽다고 하였고, 음악에서까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을 빛내려는 노력을 했다는 점들에서 우리는 세종의 민족주의적 자주 정신을 알 수 있다. 또 세종은 남달리 백성을 기본으로 정치를 하려 했던 임금이었으니, 국토 방비를 엄히 하고, 농사 짓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한 것은 모두 그 증거이다. 그런데 세종의 이러한 두 가지 근본 사상, 즉 민족주의와 민본주의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것이 `훈민정음`이다. 여기에는 또한 세종의 실용주의 정신도 엿보인다.
`우리 나라의 말이 중국과 다르다`는 것, 그리하여 `우리말은 중국 글자로 적기 무척 어색하다`는 것이 바로 그의 민족주의적 사상을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다. 모든 문화를 중국에 의지하고서 스스로 `작은 중국`임을 자랑으로 삼을 만큼 자기를 잊어버리고 있었던 그 당시로서는 이러한 자아에 대한 강한 자각은 여간 귀한 일이 아니다. 한글은 그의 이러한 민족주의적 자아 정신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세종에 반대한 최만리 등은 상소를 통해 훈민정음의 창제는 중화주의에 어긋난다고 했으니, 바꾸어 말하면 훈민정음 창제 그 자체는 문화적 자주정신이 바탕이 된 민족주의이다.
곧 이어 세종 임금은 `그러므로 어리석은 백성이 말하려고 해도 제 뜻을 펼칠 수 없는 사람이 많으므로` 새 글자를 만들었다고 했다. `어리석은 백성` 아닌 사람은 누구일까. 이것은 세종 자신을 포함한 그 당시 왕족, 양반, 선비들일 것이다. 그들은 한자를 배우고 한문으로 글을 적는 데 그리 큰 고통을 받지 않았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일반 백성, 국민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백성들은 그 어려운 한자와 한문을 배워 낼 도리가 없었던 것이다. 이 국민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어리석은 백성`을 위해서 우리말에 맞는, 쉽게 배워 알 수 있는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이다. 조선조는 성리학이 통치 이념이었고, 성리학의 기본 이념이 민본주의인데,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것이 바로 한글이다.
또, 세종은 `사람들로 하여금 쉽게 익히어 날마다 사용함에 편안하게 하고자` 한다고 했는데, 이는 실용 정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정인지는 다음과 같이 한글의 편리함을 부연 설명하고 있다.
스물 여덟 자로써 굴러 바뀜이 끝이 없어 간단하고도 요긴하고 정교하고도 통하는 까닭에 슬기로운 사람은 아침을 마치지 않아도 깨우치고, 어리석은 사람이라도 열흘이 못되어 배울 수 있다. 이로써 글을 풀면 그 뜻을 알 수 있고, 이로써 송사를 들으면 그 정상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위와 같은 실용 정신의 근본은 훈민정음이 음소문자로 창제되었다는 데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음소 문자는 최소한의 문자로 최대한의 음절을 생성할 수 있는 가장 발전된 문자이기 때문이다. 또한 당대의 뛰어난 언어학자로서 입말과 글말의 불일치로 인한 언어 모순을 누구보다 분명히 인식하였으므로, 입말을 효율적으로 적을 수 있는 실용적인 글말의 창제가 너무 필요함을 인식했던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