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기업][기업지배구조][공기업 기업지배구조][기업경영]공기업 기업지배구조를 통해 본 기업지배구조의 개선 방안(기업지배구조의 개념, 기업 이론, 공기업의 소유지배구조와 특징, 기업지배구조 개선 보완과제)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공기업의 기업지배구조를 통해 본 기업지배구조의 개선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지배구조의 개념
Ⅲ. 기업지배구조에 있어 이해관계집단의 역할
1. 원칙
2. 권장사항
Ⅳ. 기업 이론
1. 주식회사의 소유와 지배
2. 주주 유한책임의 한계
3. 대리인비용(Agency Cost)의 재구성
Ⅴ. 공기업의 소유지배구조와 특징
1. 공기업의 제도적 구성요소
2. 공기업의 소유구조와 시장구조의 특징
1) 공기업의 소유구조적 특징
2) 공기업의 시장구조적 특징
3. 공기업의 지배구조와 특징
Ⅵ.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보완과제
1. 기본방향
2. 소수 주주권 행사요건의 합리화
3. 소수 주주권 행사의 장려
4. 기관투자가의 적극적 의결권 행사
5. 사외이사제의 실질적 운영
6.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의식과 관행의 개혁
7. 경영효율성 향상을 위한 보완
8. 지배구조의 다양성 인정
Ⅶ. 결론

본문내용

현대기업의 특징인 소유와 경영의 분리는 전문경영자가 기업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목표와는 달리 개인의 사적이익을 위하여 기업을 운영하는 문제를 야기시킬 소지를 항상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기업경영을 유도 또는 통제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필요하게 되며 이러한 메커니즘을 기업지배구조라 한다. 기업지배구조는 크게 내부지배구조와 외부지배구조로 대별된다.
내부지배구조는 경영권의 효율적 운용을 위해 기업내부에 설정된 제반 장치를 말하며 그 예로서는,
첫째, 의사결정 관리기능(문제의 제안과 수행)과 의사결정 통제기능(인준, 감시 및 보상)을 분리하여 관리기능은 전문경영자에게 귀속시키고 통제기능은 이사회가 보유함으로서 경영효율성을 제고시키는 방안이다. Fama와 Jensen(1983)은 이러한 두 가지 기능이 효율적으로 분리될 때 경영자의 비효율성이 최소화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둘째, 사외이사제도를 도입하여 경영성과평가와 보상결정에 객관성을 부여하고 감시활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셋째, 적절한 주식소유분포의 설정(대주주, 경영자, 기관투자자 지분 등)으로 경영감시기능을 강화하고 기업가치 극대화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최적소유구조를 정립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Shleifer와 Vishny(1986)는 소유지분이 분산된 기업의 소수주주들은 전문경영자들이 수행하는 기업경영활동을 감시할 유인을 갖지 못하는데 반해 경영에 참여하지 않는 외부대주주는 평소의 경영감시활동을 통해 경영정책수립에 필요한 조언을 하고 경영자를 감시하는 활동을 수행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외부대주주는 소수주주보다 기업정보를 획득하려 할 유인을 더 많이 가지고 있고, 장기적인 지분보유를 통해 기업내부상황에 대한 전문성을 얻게 될 가능성이 크며, 경영자로부터 기업기밀 등 내부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감시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넷째, 성과급제도의 도입(스톡옵션 등)으로 경영진이 기업가적 동기에 입각하여 최선의 자원배분과 최상의 경영효율을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주주협의회의 기능 활성화와 소수주주의 권리를 강화하여 주주권을 보호하고 주주총회가 유명무실한 기구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