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화와 칼][루스 베네딕트][국화와 칼 독서감상문][독후감][서평]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후감,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서평,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을 읽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루스 베네딕트의 국화와 칼 독서감상문

목차

Ⅰ. 개요
Ⅱ. 줄거리
Ⅲ. 감상평
Ⅳ. 나가며

본문내용

이 글의 가장 큰 주제는 아마도 일본은 어떻게 저런 행동을 하는가이다. 전세계를 서구를 중심으로만 생각하던 서구세력 특히 미국에게 있어서 일본의 출현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일본인들의 행동은 의문투성이였다. 서구인의 사고체계로는 이들의 행동을 이해할 수가 없었다. 고로 세계에서 가장 인류학이 발달한 미국은 그야말로 미국적이고 합리적으로 문화인류학적 접근을 통해서 장래에 또 과거의 일본을 이해하려고 시도한 것중의 하나가 바로 이 글이며 동시에 가장 큰 열매이기도 하다.
미국인들은 자신들이 이해할 수 있는 해답을 원했다. 어떻게 일본은 진주만을 공격할 수 있었는가 물질적으로 국력으로 이는 미국국민이나 하물며 고위 정책결정자들에게 조차 일본이 미국을 공격한다는 것은 정말로 어리석기 짝이 없는 짓이었다. 더구나 전쟁중에 특히 전투 중에 그들의 태도는 정말로 더더욱 어리석게만 보였다. 그들은 자신들의 하나의 목숨을 하나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 것처럼 보였고 자살이나 다름없는 예를 들어 가미카제 같은 공격을 해대기도 했다. 아마도 이를 보는 미국인들은 두렵기도 했을 것이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겁도 없이 나무위를 올라가다가 뚝 떨어지는 사람들을 보는 것 같았을 테니까.
일본인들은 무엇을 위해 전쟁을 하는지 미국인들은 역시 알 수가 없었다. 미국인들의 경우라면 자신들의 체제를 위해 (왜냐하면 이는 고대 그리스가 그랬던 것처럼 세계인들이 모두 부러워하는 자유의 상징이니까)아니면 일생을 통해 교육받고 또 자신들 역시 그렇게 믿고 있는 인간과 그 가치에 대한 신념때문에 싸웠을 것이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쟁도 더 잘살기 위해서 행하는 것이기에 그들은 하나의 군인 목숨도 소중하다고 여겼다(적어도 이론적으로는) 그러나 일본인들은 살기위해서 전쟁을 하는것인지 아니면 죽기 위해서 하는 것인지 그들은 구별을 할 수 가 없었다.
이런 질문들에 대한 해답을 구하는 노력의 하나로 미국은 한 미국여성을 택했다. 그녀는 일본에 한번 가보지도 않고서는 그야말로 인터뷰와 문서들 역사의 고찰등 을 토대로 기념비적인 작품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녀의 대답은 일본의 역사 가족 심리 교육을 아우르며 충실한 답을 하고자 시도한다. 책의 구성순서와는 다르더라도 내가 글을 파악하기에 또 그 파악한 내용을 다시 정리하여 옮기기에 일본의 역사적배경 ,사회적 규율 ,가치관 그리고 전쟁과 일본에 대해 약술해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