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묵가의 평등 박애와 주체적 실천론 (묵자사상의 발표수업자료)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묵자의 사상에 대한 발표수업 레포트입니다.
묵자의 사상에 대한 이해를 위한 시대적 개관과 사상의 정리를 나름대로 정리했습니다.

목차

1. 묵자
2. 묵자와 묵가집단
3. 묵가의 유가에 대한 비판
4. 전국시대의 시대적 상황
5. 묵가의 사상
6. 묵가의 소멸
7. 묵가에 대한 비판
8. 발표를 마치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묵자
◎ 묵자(墨子) - 이름은 묵적(墨翟), <B.C 480 ~ 420>

묵자는 공자 이후의 첫 번째 중요한 사상가이다. 『사기』에는 송나라의 대부였으며, 방어 전술에 뛰어났고, 절용(節用)했다고 아주 간단하게 기록되어 있을 뿐 생애를 밝히고 있지 않아 그의 출생지와 생존연대에 대하여 이견이 분분하다. 어떤 이는 공자와 동시대라고도 하고 어떤 이는 이후라고 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또한 공자와 같은 노나라 출신이라고도 하고 송나라 사람이라고도 한다. 대략 기원전 480년에서 390년에 생존했다고 추정되고 있다. 묵자는 당시 그의 명성이 공자만큼 대단했으며 그의 가르침도 당시 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한비자』에 따르면 유가 못지않게 묵가의 협객의 정신이 민간에서 상당히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공자와 그를 위시한 유가가 초기 주나라 때의 전통적인 제도, 예악과 문물을 동경하여 윤리적으로 이들을 합리화 내지 정당화하려고 했다면 묵자는 그 제도 등의 타당성과 효용성에 회의를 품고 이들을 좀 더 유용한 것으로 대체하려고 하였다. 요컨대 공자는 중국 고대 문명을 합리화한 옹호자였다면 묵자는 고대 문명의 비판자였다. 또한 공자가 세련된 군자였다고 한다면 묵자는 전투적인 설교자였다. 묵자에 있어서 설교의 주요 목적은 전통적인 제도나 그 실행을 반대함은 물론 이를 추종하는 공자나 그의 제자들의 이론을 반박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묵자는 공자에 대한 첫 번째 반대자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묵자는 공자나 그의 제자들과 마찬가지로 적극적으로 사회적 참여를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은자의 철학이라고 할 수 있는 도가의 사상과 다르다.

참고 자료

1) 송영배, 「제자백가의 사상」 , 현음사,
2) 신성곤, 윤혜영.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 서해문집.
3) 신채식 「동양사개론」 . 삼영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