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6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개혁에 대해 상세히 기술.
PPT 자료 이므로 다운받아 바로 발표 가능합니다^^

목차

1. 동학농민 운동과 갑오개혁
배경
윈인
시작
전개
결과
의의

2. 갑오개혁
배경
윈인
시작
전개
결과
의의

본문내용

1894년(고종 31) 전라도 고부군에서 시작된 동학계 농민의 혁명운동.
그 규모와 이념적인 면에서 농민봉기로 보지 않고 정치개혁을 외친 하나의 혁명으로 간주.

농민들이 궐기하여 부정과 외세에 항거하였으므로 갑오농민전쟁이라고도 한다.

조선왕조는 후기에 이르러 정치적 부패, 탐관오리의 행패, 세금의 과다한 부과 등으로 농민들은 심한 고통을 받게 되었다.

동학의 창시자인 최제우가 죽고 혁명에 호소하자는 강경론이 대두.

그 동학군의 인물로 전봉준이 등장하였다.

시 작
고부군민은 학정을 더 이상 견디지 못하여 동학의 고부접주로 있는 녹두장군 전봉준을 선두로 마침내 울분을 터뜨렸다.

1894년 1월 10일 새벽, 1,000여 명의 동학교도와 농민들은 흰 수건을 머리에 동여매고 몽둥이와 죽창을 들고, 고부관아에 밀어닥쳤다. 이들은 무기를 탈취하고 불법으로 징수한 세곡을 모두 빈민에게 나누어 주었다.
동학농민운동이 시작되었다.



*갑오개혁

배 경

동학군의 진압을 위해 조선에 들어온 일본은 동학군의 진압에 성공하자 우리 나라 정부에 대해 내정 개혁을 요구하였다.

조선에서 청나라 세력을 몰아내고, 그들의 정치적 영향력을 강화하여 침략의 발판을 마련하자는 속셈이었다.

일본은 군대를 출동시켜 경복궁을 포위하고, 대원군을 앞세워 민씨 세력을 몰아 낸 다음, 개화파로 새로운 정부를 구성하여 개혁을 단행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