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재료역학 인장시험 stress-strain관계그래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재료역학에서 배우는 시료의 인장과정에서 UTM을 사용하여 시료를 인장한 결과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Stress-Strain 관계 그래프 해석
UTM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시료에 하중을 가해가면서 인장을 시키면, 재료가 선형적으로 초기에 늘어나지만, 그 선형이 끝나는 지점인 비례한도(proportional limit)를 지나 항복점(yield point)에 도달하게 된다. 그래프에서 항복점은 비교적 평형상태를 유지하게 되는 점으로 대략의 수치는 약 498.1982MPa 이고 뒤에 유효하지 않은 부분을 제외한 (이때 적당히 뒤쪽 부분을 잘라내었다.)부분에서 약 516.9081MPa의 극한응력(Ultimate stress)를 측정했으나 이는 정확하지 않아 보인다. (그래프의 수치가 한계가 있어 보임)
탄성계수(modulus of elasticity)는 초반선형을 보일 때와 중간에 하중을 줄여서 다시 올라가는 선형구간에서 구해보면(E = σ / ε) 초반선형에는 178113MPa의 값을 가지고 후반선형구간에서는 179045MPa 의 거의 비슷한 값을 가진다. 이는 영구변형율이 남게되어버린 후에도 다시 하중을 가했을 때 초반 선형적 인장의 탄성계수가 같다는 이론에 부합한다. 여기에서 탄성계수는 초반선형의 것으로 한다. (178113MPa)
이 시료는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상대적으로(매우 가시적으로) 작은변형율내에서 파단된다. 그리고 전형적인 취성(Brittle)의 그래프와 흡사하므로 이 시료는 취성(Brittle)이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