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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로빅 운동 종류와 에어로빅 상해 및 처치이론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6 | 최종수정일 2016.08.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이 글은 에어로빅의 기원과 에어로빅의 종류와 에어로빅 운동으로 인한 운동 상해와 예방에 대해 쓴 글입니다 그 밖에도 에어로빅을 하며 많이 진행되는 운동 상해에 대한 아킬레스 건염, 통증, 무릎 통증, 염좌 그리고 요통에 관한 처치가 담겨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논문이나 리포트에 참고 하실 수 있도록 적절한 예와 사례를 들었습니다. 좋은 점수 맞으세요.

목차

1. 소개의 글
2. 에어로빅의 기원
3. 에어로빅의 운동형태
가. 워밍업 에어로빅
나. 태권로빅
다. 복싱 에어로빅 (Boxing Aerobics)
라. 태보에어로빅(태권에어로빅 + 복싱)
마. 재즈 에어로빅 (Jazz Aerobics)
바. 작품 에어로빅
사. 스텝 에어로빅(Step Aerobics)
아. 아쿠아로빅 (Aqua Aerobics)
자. 스포츠펑크 (Sports Funk)
차. 펌프 (Pump)
카. 바디슬라이드 (Body slide)
타. 밴드 에어로빅 (Band Aerobics)
파. 바 에어로빅 (Bar Aerobics)
하. 덤벨 에어로빅 (Dumbbell Aerobics ))
거. 챠밍 에어로빅 (Charming Aerobics)
너. 스트레칭 (Stretching)
4. 에어로빅으로 인한 운동 상해 예방안
5. 에어로빅 상해와 처치
가. 아켈레스 건염
나. 발바닥의 통증(근막염)
다. 무릎의 통증
라. 발목 염좌
마. 요통
6. 테이핑 치료
가. 목후면부의 통증
나. 목과어깨 부위의 통증
다. 목 회전시의 통증
라. 목을 좌우로 돌릴 시의 통증
마. 목의 전면부의 통증
바. 목뒤와 어깨가 무거울 때(승모근 테이핑)
사. 목뒤가 뻣뻣하고 머리가 아플 때
아. 목과 어깨의 경계부위의통증

본문내용

1. 소개의 글
이 글은 에어로빅의 기원과 에어로빅의 종류와 에어로빅 운동으로 인한 운동 상해와 예방에 대해 쓴 글입니다 그 밖에도 에어로빅을 하며 많이 진행되는 운동 상해에 대한 아킬레스 건염, 통증, 무릎 통증, 염좌 그리고 요통에 관한 처치가 담겨 있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논문이나 리포트에 참고 하실 수 있도록 적절한 예와 사례를 들었습니다. 좋은 점수 맞으세요.

2. 에어로빅의 기원
에어로빅은 지금으로부터 28년 전 미국의 쿠퍼 박사에 의해 창시되었으며 이때만 해도 일반인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미 공군 우주비행사들의 신체적성 프로그램으로 이용되어 오다가 점차 일반 단체에서 관심을 보이면서 쿠퍼 박사와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인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에어로빅을 접목시킨 에어로빅댄스를 창안하여 미국전역으로 확산시켜 오늘날에 이르러 한국에도 도입되어 생활체육으로 정착되었다. 하지만 에어로빅은 우리 인체의 전부분이 자극되는 운동으로서 운동학적 효과는 높이 평가되고 있으나 그로 인한 운동 상해가 많이 발생함으로써 에어로빅 운동에 있어서 그 방법을 놓고 여러 가지 의견들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 에어로빅으로 부상을 당하는 대상은 주로 30∼50대 주부들로서 평소 운동을 하지 않다가 갑작스런 운동으로 인하여 인체 여러 부분이 부상을 당하고 있다.
3. 에어로빅의 운동형태
가. 워밍업 에어로빅
워밍업 (Warming Up)
작품 에어로빅 및 각종 에어로빅 본 동작을 들어가기에 앞서 몸을 푸는 단계의 워밍업으로 본동작의 무리한 운동상해 예방을 위한 기본 동작을 바탕으로 짜여진 작품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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