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복식]인도의 민속복식(의상)

저작시기 2006.12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목차랑 표지빼고 9장짜리구요,
사진이랑 인도 복식 종류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마지막에 출처 있구요.
이거 하는데 진짜 오래 걸렸어요;;

목차

Ⅰ. 인도의 일반정보

Ⅱ. 인도의 역사와 민족구성

Ⅲ. 인도의 역사와 복식문화

Ⅳ. 인도 전통복식의 종류 및 특징

Ⅴ. 인도의 직물

본문내용

․ 수도 : 뉴델리 (New Delhi)
․ 인구 : 10 억 2 천 7 백만 (2001 년도 기준)
․ 면적 : 330만 평방킬로미터
․ 언어 : 힌디어(제1공용어), 영어(제2공용어)
․ 주요종교 : 힌두교 , 이슬람교 , 기독교 , 불교 , 시크교 , 자이나교
․ 국기 : 국기는 3가지 색이 같은 비율로 되어있다. 적색(귤색)은 용기 희생, 통일의 정신을, 흰색은 순수(평화)와 진리를, 녹색은 성실과 다산(공평,기사도)을 나타낸다 .
바퀴 모양의 파란색 문장은 `차크라(산스크리트어로 물레)`라고 하는데, 이는 아소카왕의 불전결집에서 취한 것으로 ‘법(法)의 윤회’를 뜻하며 24시간을 뜻하는 24개의 바퀴살을 가지고 있다.
․ 나라꽃 : 연꽃
․ 화폐 : 루피 (Rupee, Re)


Ⅱ. 인도의 역사와 민족구성
인도의 고대문화 지역은 인도. 파키스탄에서부터 중앙아시아 아프가니스탄 일부까지를 포함한 인도아대륙(‘인도 반도’를 달리 이르는 이름. 대륙에 버금간다고 하여 이렇게 이른다) 전역에 걸쳐있다. 오늘날 인도문화의 주류를 형성한 북부의 아리아족은 키가 크고 피부는 백색에 가까우며 코가 높고 눈이 깊숙한 용모로 유럽인에 가까우며 아리안계의 언어를 사용한다. 이들은 B.C.1500~1200년경에 인도로 남하하여 선주민을 정복하고 인도북부의 중심에 정착한 민족으로, 정복민족으로서 카스트의 상층부를 형성하고 인도문화의 주체로 등장하였다. 이렇게 서로 다른 언어와 문화를 갖는 광대한 지역이 하나의 인도문화권을 구성하고, 광대한 국가로 통일되기 시작하였다. 인도의 여러 가지 문화적 차이 중에서도 가장 두드러진 것은 북부인과 남부인간의 차이이다. 문화적 차이는 언어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남부인들은 주로 드라비다계에 속하는 언어를 사용하고, 북쪽은 주로 아리아계 언어를 사용한다. 주식에 있어서도 남부와 북부의 차이가 있어 북부에서는 밀과 수수, 조등의 잡곡류를 많이 먹지만 남부에서는 쌀이 주식이다.
Ⅲ. 인도의 역사와 복식문화

참고 자료

◎ 아시아전통복식 / 홍나영 / 교문사
◎ 세계전통복식 / 황춘섭 / 수학사
◎ 엔사이버 두산세계대백과
[http://www.encyber.com]
◎ 인도토탈웹진
[http://www.indiary.net]
◎ 주한인도대사관
[http://www.indembassy.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