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분석과 평준화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견해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고교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분석과 평준화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견해에 대하여 정리하여 서술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2. 고교 비평준화 정책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3. 고교평준화의 대안
1) 자립형 사립고
2) 특수목적고
3) 대안교육 특성화고
4) 직업교육 특성화고
5) 국제 중․고등학교

Ⅲ. 결론 -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결론 -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나의 견해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는 시행한지 벌써 30년을 넘긴 한국 교육정책의 최장수 제도이다. 바꾸어 말하면 30여 년간 논란을 거듭한 끝에 아직도 난항을 겪고 있는 제도라고도 볼 수 있다. 그러나 평준화 체제냐 비평준화 체제냐는 식의 이분법적인 질문을 통해서, 또 그 중 어느 것을 선택한다고 해서 현재 우리 교육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위의 쟁점사항이 발생하는 데서 보이듯 양 제도가 모두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시에 나름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 상황에서 중요한 것은 교육의 형평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범위에서 양 제도를 조화시키는 지혜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행복을 느끼는 가운데에서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비평준화제도가 중학생 사이에서 소모적인 경쟁을 일으킨다는 사실과 고등학교의 서열화가 고등학생의 서열화를 불러온다는 사실은 어느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또한 고등학교 간의 현실적인 교육여건의 차이가 존재 함에도 불구하고 맹목적인 평준화가 진행됨으로써, 우리의 교육 현실이 또 다른 갈등에 직면하고 있다는 사실 역시 부정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현실을 고려했을 때, 고등학교 간의 서열화를 막기 위해 원칙적으로 평준화라는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 더 나아가 정부는 진정한 고등학교 평준화 실시를 위해 단위 학교의 현실을 파악하고, 부족한 학교의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서 고등학교의 학습여건의 보장해야 한다. 그리하여 기존 비평준화 제도가 가지고 있는 고등학교의 수직적 서열화가 아닌, 수평적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나의 의견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서열구조를 없애고 진정한 평준화를 이루어야 한다.
만약 현재의 상황에서 평준화와 비평준화 중 하나만을 고르라고 한다면 평준화를 택함이 현명하다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현재의 비평준화는 ‘상위권’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돌아가고 있다. 그것은 비평준화가 서열화로 이어질 것임을 의미한다. 비평준화가 아닌 ‘학교 선택권’을 준다고 말을 바꾸어도 상황은 마찬가지이다. 입시가 최대의 교육목표인 현실 상황에서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준다면 대다수의 학생들은 대입에 유리한 고등학교를 선택할 것이다. 그것은 고교의 서열화를 초래할 것이며,

참고 자료

1. 윤종혁, 고교 평준화 정책의 적합성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03.
2. 최대건, 고교 평준화3, 서울 : 사람생각, 2002.
3.김경근, 한국의 사회변동과 교육, 문음사, 2004
4.피재성, 고등학교 평준화 교육평가,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5. 高校平準化制度 改善에 관한 硏究, 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한국사학교육연구소, 서울 : 大韓私立中高等學校長會 附設 韓國私學敎育硏究所, 1989.
6. 노종희, 교육제도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199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