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녀를 살리는 어머니, 망치는 어머니에 관한 독후감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녀의 성장에 관해서 5가지 유형의 부모에 관해서 서술하고, 짧은 의견을 달아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예를 들어 어머니가 ‘부모는 자녀보다 먼저 죽는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가지고 있지 않는가에 따라 자녀의 양육법이 많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부모가 자녀보다 먼저 죽는다는 생각을 가진 어머니는 내가 죽더라도 내 자녀가 이 세상에서 잘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것들을 조금씩 가르치자라는 생각이 들것이다. 그래서 자녀에게 연령별로 ‘안되는 일은 안 된다‘라고 확실히 가르치고 집안 일은 꼭 돕게 하자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마음을 키우자등등 자녀에게 이러한 교육방침을 세워 자녀를 낳아서 기르고 독립시키는 과정까지 별 문제없이 잘 해낼 수 있게 된다. 또한 자녀의 미래를 생각하는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물론 자기의 자녀이니 귀여운 것은 당연하다. 특히 유아기때에는 어머니가 많이 귀여워 해주는 것이 자녀의 발달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한다. 그러면서 어머니와 자녀 사이에 일체감, 신뢰감을 쌓아 두어야 한다고 한다. 그런 다음 자녀가 커감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러한 관계를 약화시켜 나가면서 자녀의 자립을 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이것이 어머니의 큰 역할이지만 많은 어머니들이 좀처럼 이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다시말하면 부모가 자녀를 낳고 키워서 독립시키지 못하면 장래에 그 고통은 자녀가 짊어져야 한다. 자녀가 커가는데도 응석을 받아준다면 그 자녀는 인간관계의 규칙을 지키지 못하는 버릇없는 사람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런 제멋대로인 사람은 세상을 잘 살아가지 못하는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자신을 그렇게 만든 사람은 어머니라면서 어머니에게 폭력을 휘두른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런 이야기는 자녀에 대한 감정이 애정이 아닌 맹목적인 애착이 이러한 비참한 결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카모시타 이치로 저, [자녀를 살리는 어머니, 망치는 어머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