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국과 한국의 속담에 나타난 문화 보편적인 가치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미국속담과 우리나라 속담을 비교
가치관의 차이를 비교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 미국과 한국의 속담에 나타난 문화 보편적인 가치관 ▣
①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하는 문화
② 여성에 대한 비하적인 성향
③ 인내, 인격 존중, 협동
▣ 미국과 한국의 속담에 나타난 문화 개별적인 가치관 ▣
① 한국의 집단 연고주의와 미국의 개인주의
② 한국의 운명주의
③ 한국의 생사관
④ 부정직성
⑤ 한국인의 대인관계 ‘정’
⑥ 한국인의 체면
⑦ 부모의 사랑과 자녀의 독립
▣ 결론 ▣

본문내용

①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하는 문화
겉으로 보기에는 괜찮았던 것이 정작 실속이 없다. 당연히 눈에 보이는 외관만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말고 뚜껑을 열어 내면까지 들여다보아야 한다는 것이 두 나라의 공통점이다.
* Beauty is but [only] skin-deep. 미모는 거죽 한 꺼풀 (외모로 사람을 평가하지 말라)
* Don`t judge of a man by his looks. (외양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말라)
* 빛 좋은 개살구

② 여성에 대한 비하적인 성향
한국의 여성상에 대한 기준에 대해 일반적으로 여성을 복종적이고 온순해야만 하는 존재로 알고 있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실제 속담을 살펴보면 복종적인 것이 으뜸 미덕으로 여겨지는 사상이 있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성들을 은근히 다루기 힘들고 조심해야할 요물로 묘사를 한 부분도 있다. 미국의 경우도 일반적인 선입견으로 볼 때 서양은 여성을 남성과 동등하게 생각한다고 알고 있으나, 여러 속담에서 한국과 거의 비슷하게 여성을 폄하하는 표현들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다.
* It is a sad house when the hen crows louder than the cock.
(암탉이 높이 우는 집안은 슬픈 집안이다)
* 여자는 제 고을 장날을 몰라야 팔자가 좋다 → 여자는 바깥세상 일은 알 것 없이 집 안에서 살림이나 알뜰히 하는 것이 행복한 것임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