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 케이스 스터디, 분만실 케이스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분만실 케이스에 대한 내용입니다^ㅡ^

vaginal delivary 입니당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3) 분만 간호

(1) 분만 제 1기

① 분만을 위한 신체적 준비
- 관장 : 관장을 함으로써 대장이 비워져서 선진부 하강을 더 쉽게 해주고, 분만시 오염을 방지해 준다. 급속분만이나 분만진행이 빨리 진행 될 때, 질출혈이 있는 산부, 진입되지 않은 두정위, 횡위 등에서는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 회음부 준비 : 대부분 소음순, 회음부, 항문 주의의 음모만을 삭모하고, 불두덩 쪽은 남겨 놓는 부분 삭모를 하게 된다. 삭모할 때에는 비눗물을 이용하여 충분히 적셔 주고 면도날은 피부와 평행하게 하여 피부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한다. 삭모시 피부손상을 입게 되면 오히려 감염의 기회가 된다.

② 산부의 체위지지
어떤 자세라도 산부에게 편안함을 준다면 괜찮다.
산부는 똑바로 누워있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있는 심스 자세도 편하다. 이때는 오른 발에 베개를 대어 주어 편안하게 해 준다. 그 이유는 모체의 혈액순환(정맥귀환)에 영향을 주지 않고 산부에게 더 편안하며, 자궁수축을 강하면서도 빈도는 적당하게 더 효과적으로 오도록 해 주고, 자궁의 혈액관류를 보다 좋게 하여 태아의 가스교환을 증진시켜 주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체위의 변화는 편안감을 증진 시킨다. 산부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자세로 체위를 바꿈으로써 통증에 대처할 수 있다. 또한 잦은 체위변경은 태아의 회전과 하강에 도움을 주고 태아질식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③ 통증완화
분만통증을 겪고있는 산부의 눈을 쳐다보며 얘기하거나 충분히 이해하는 태도, 음성 등을 통하여 임부는 분반의 긴장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고 근육조절, 호흡법을 이용할 수 있으며 막연한 이론 보다는 구체적인 진행상태에 관한 설명, 그에 따른 지시 등이 도움을 준다.

④ 접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