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드라마 대본에 나타난 대인커뮤니케이션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대인커뮤니케이션 수업때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드라마 대본 한지붕세가족에서 나타나는 대인커뮤케이션 과정과 갈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①주요등장인물 및 성격
②캐릭터간의 관계
③관계전개
④드라마에 나타난 갈등과 처리

본문내용

-드라마에 나타난 갈등-
드라마 대본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는 주요 갈등은 장씨와 부인간의 갈등이다. 부인은 냄비 열 개를 팔면 자신에게 공짜로 한 개가 주어지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며 냄비를 장씨에게 팔려고 하지만 이미 냄비에 대해 알고 있는 장씨는 부인의 거짓말에 화가 나 심한 말을 하며 서로 갈등을 일으킨다. 또한 냄비를 동네 주민에게 판 사실에 장씨는 모든 사실을 밝혀 더욱 갈등을 증폭된다.

-갈등 처리-
만수가 입원한 일에 달려온 최씨의 모습에서 장씨는 자신의 경솔함을 뉘우치며 갈등 해결이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갈등 해결을 위해 장씨는 사건의 발달인 냄비를 사고자 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보답으로 최씨는 만수를 입원하게 만든 아궁이를 무보수로 고쳐 준다고 선언하며 모든 갈등을 처리된다.
여기서 나타난 갈등 처리는 WIN-WIN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갈등을 야기 시켰던 냄비구매문제에 대해 비 구매 및 진실을 폭로했던 장씨는 갈등 처리중 최씨의 진실한 마음을 얻었고, 또한 냄비를 구매함으로서 자신의 죄책감을 덜어 냈을 뿐 아니라 만수를 입원하게 만든 아궁이를 무보수로 고치게 되었다. 그리고 부인은 냄비를 판매하는 성과를 올렸을 뿐만 아니라, 동네 사람들에게 약간의 미안함을 덜어내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사건으로 진정한 이웃을 다시 얻었다는 점이 모두가 승자가 되는 WIN-WIN 전략이라고 생각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