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가간 무역은 왜 하는가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1. 무역이란?
2. 무역이 이루어지는 근거
3. 무역과 경제발전
4. 무역과 국민경제
5. 무역은 왜 하는 것일까?

본문내용

1. 무역이란?

-한 나라의 기업이나 개인이 외국의 기업이나 개인과 하는 상품거래. 무역을 통하여 국내에서 생산된 재화는 외국에도 판매되고 외국에서 재화가 구입되어 국내에서 소비되는 국제 분업이 형성된다. 무역은 기본적으로 각국간에 재화의 상대적 가격이나 생산비에 차가 있을 경우에 이루어진다.
한 나라의 기업이나 개인이 외국의 기업이나 개인과 하는 상품거래. 무역을 통하여 국내에서 생산된 재화는 외국에도 수출되고 외국에서 재화가 수입되어 국내에서 소비되는 국제 분업이 형성된다.

2. 무역이 이루어지는 근거
-무역은 기본적으로 각국 간에 재화의 상대적 가격이나 생산비에 차가 있을 경우에 이루어진다. 국내기업에서 구매하기보다 외국기업에서 구매하는 편이 운임이나 보험료 등의 경비를 부담하여도 싸므로, 상품을 수입하는 것이다. 무역을 하는 근거를 국제간의 상대적 생산비의 차이라는 면에서 밝힌 이론이 비교생산비의 이론, 또는 비교우위의 이론이다. 나라에 따라서 비교생산비차가 나타나는 배경에는, 각국의 기후·지하자원 등의 자연조건이 다르고, 나라마다 그 나라에 적합한 생산물이 다르며, 경제발전단계나 사회상황이 다르고, 자본축적 정도나 노동의 질적수준에 차이가 있으며, 국제간의 기술수준이 다르다는 등의 요인이 있다. 나라마다 유리하게 생산되는 산업을 특화하여 그 생산물을 교환함으로써, 주어진 일정한 자원으로 어느 나라보다도 많은 생산물을 입수할 수 있는 분업의 이익이 발생하며, 국제적 차원에서 자원의 효율적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