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화의 세계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하였습니다 ^^
참고하세요
-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목차

1. 신화란 무엇인가
2. 신화의 범주와 분류
1) 신화의 범주
2) 신화의 분류
(가) 건국신화
(나) 성씨시조신화
(다) 마을신화
(라) 종교신화
(마) 기타 민간신화들
3. 고대 건국신화의 세계
1) 고대사회의 신화
가) 고조선의 신화
나) 부여계와 고구려의 신화
다) 신라와 가야의 신화들
4. 신화의 후대적 전개양상
1) 중세국가들의 신화만들기와 민족신화의 정착
가) 중세국가체제가 만든 신화들
나) 민족신화의 정착
2) 성씨시조신화의 지속과 가문신화의 전개
3) 무속신화의 지속과 변모
4) 마을의 신화들
5) 민중신화 또는 오늘의 신화
가) 민중신화의 근대적 의미
나) 오늘의 신화 현상들
5. 한국신화의 사유. 상징. 기능
서사무가

본문내용

1. 신화란 무엇인가
신화는 기본적으로 설화문학의 하위갈래에 속하지만 하나의 관점에서 전적으로 해명될 수는 없다. 신화의 내용의 특징을 중심으로 신화를 이해해보면, 우선 신화는 일상적 현실과 합리는 넘어서는 신성에 관한 이야기이다. 단군이 왕업을 이룩하고 산신이 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신화는 신성에 대한 인간의 형상화와 믿음에 대해 다루고 있다. 또한, 신화는 신성의 ‘다름’을 말하기 위해 주인공이 알에서 태어난다는 등의 상징적 언어를 취한다. 그리고 신화는 항상 무엇인가의 시원 또는 근원에 대해 얘기한다. 이렇게 천지가 열리고 나라를 건국하고, 문화가 발생하는 기원과 같은 내용들은 문화권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전 세계 신화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특성이다. 즉, 신화란 신, 신인, 영웅에 의해 이뤄지는 위대한 창조적 행위를 서사적 줄거리로 엮어, 상징적 언어로 들려주는 것이다. 신화의 구조적 원형은 신화, 서사문학 일반, 나아가 문화 전반에 걸쳐서 나타난다. 또한, 신년제의가 매년 되풀이되는 것에서 보여지듯, 신화의 시간은 순환적이고 가역적인 것으로, 역사의 시간과는 구분된다. 신화의 힘은 신성에 대한 존재 여부보다는 그러한 세계 및 존재에 대한 인간의 믿음에서 생겨난다. 이는 개인의 삶에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지만, 마을 공동체, 씨족집단, 종교공동체, 민족 또는 국가의 신화가 그 공동체를 결속하고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것에서도 보이듯, 공동체에서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따라서 신화 현상을 이해하는 일은 결국 인간을 이해하는 일이 되는 것이다.
2. 신화의 범주와 분류
1) 신화의 범주
문헌에 실린 국조신화를 중심으로 신화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어 점차 무속신화로 확장되었으나 구비신화나 여타 민간신화들에 대한 관심은 아직 약하다. 이는 신화에 대한 개념을 제한한 탓인데, 신화는 그 이야기를 공유하는 집단의 사회적 합의로 결정되는 것이기에, 신화의 범주를 설정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