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보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신이 건강하다는 것은 단순히 정신적인 질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정신 건강이란, 안정된 정서 상태에서 사회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고 환경에 적응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는 등 건전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신이 건강하지 못한 것은 개인의 신체와 정신, 사람과 사람, 사람과 환경 사이의 부조화에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평상시 규칙적인 생활과 알맞은 운동, 긍정적인 사고를 통한 적극적인 생활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목차

1.정신질환의 분류
ㅣ.정신질환의 원인
.생물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 문화적 요인
ㅣㅣ.주요 정신질환
.정신분열증
.정동 장애
.기질성 정신장애
.신경증적 장애
.정신장애
.유아자폐증
.노인성치매
.Alzheimer병

본문내용

정신질환의 분류

대부분의 정신질환은 발병 원인에 관해 밝혀진 것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질병의 정의와 분류 방법도 증상을 위주로 나뉘고 있다. 정신질환을 정의하고 그 범주를 나누는 방법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ICD)과 미국 정신의학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DSM)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주요 만성질환 이외에도 알코올 및 약물 남용 노인성 치매 등은 제외 국가의 개입이 필요한 정신 질환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들 질환은 그 규모에 있어서 앞서 정의 된 주요 만성질환에 비하여 유병률이 낮아 상대적으로 문제의 규모가 작고 국가의 개입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노인성 치매 환자의 경우 치료 및 재활보다는 돌봄(care)이 필요하며, 약물 및 알코올 남용의 경우 효과적인 관리가 어렵다는 문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문제의 크기나 관리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우선적으로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국가 정신보건 정책을 수립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추후에 노인성 치매와 약물 및 알코올 남용 및 의존 질환을 포함하여 보다 포괄적인 정책 수립을 해야 할 것이다.

생물학적 요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 뇌의 장애 뇌 이외의 신체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유전적인 요인으로는 정신분열증, 조울증 등이 유전적인 성향이 높다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뇌의 장애는 뇌 외상, 뇌의 감염(뇌염,매독,에이즈), 동맥경화 뇌종양, 중독(알콜, 일산화탄소 약물), 뇌의 퇴행성 질환 등이며 뇌 이외의 신체장애로는 내분비장애 갑상선장애, 간장 질환, 신장 질환 임신(분만 후 우울증)등이다.

심리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는 대인 관계, 박탈, 공격성, 갈등과 불안 등을 들 수 있다. 인간관계는 사랑 미움 괴로움 질투 외로움 슬픔 창피 등 감정의 원천이며 모든 대인 관계의 기본은 모자관계로 과잉보호 거절 (의존적이고 미숙한 사람) 등으로 발생원인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생활보건학
·인터넷 웹 페이지
-http://mentalhealth.kihasa.re.kr/disease/index.html
-http://www.nso.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