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월드컵의 국제정치 경제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5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2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스포츠 사회학 발표자료

목차

1.머리말
2.스포츠의 세계화와 축구의 상품화
3.메가 이벤트로서의 월드컵
4.한국과 일본의 월드컵 공동주최
5.맺음말

본문내용

오늘날 스포츠는 “집합적 사업”이라 한다. 프로 스포츠계의 일부 구단들은 입장권 판매 뿐만 아니라 기업 광고 수입과 캐릭터 상품의 제조를 통해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변신하고 있다.
Ex)우즈,베컴,야오밍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를 들라고 하면 단연 축구이다. “영국에 셰익스피어가 있다면 브라질에는 펠레가 있다”는 말은 현대 축구의 대중적 인기를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단일 종목으로서 최대의 국제적 ‘메가 이벤트’인 월드컵이야말로 축구의 위상을 잘 드러내주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월드컵에서 볼 수 있듯이 “For the Good of the Game”라는 줄 리메 정신은 사라지고 오직 돈과 광고와 기업과 장사이고 ,그 배후에는 민족과 국가와 인종과 종교가 대치하고 있다.


21세기의 가장 큰 변화는 냉전체계의 붕괴가 사회주의권의 쇠퇴를 가져오면서 자본주의가 유일한 역사적 체제로 등장하고 있는 전지구화 현실이다.
현대스포츠의 경우 지구화가 운동경기에 연관된 국가적 혹은 지방적 정체성의 약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지만 실제로는 운동경기에 표출되는 인종이나 종교 감정은 조금도 줄어들지 않는다.

미중유의 과학기술혁명에 따른 교통 통신 수단의 발달과 TV를 통한 위성중계의 확대는 거의 모든 스포츠 경기를 세계 어느 곳에서나 24시간대로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이렇듯이 모든 운동경기의 세계적 확산은 “지구적 스포츠”의 맥락에서 게임의 규칙과 절차, 그리고 대회의 운영과 조직에서 일종의 보편화를 초래하고 있다.

미국의 미식축구 일본의 스모 한국의 씨름처럼 한 나라에서만 통용되는 스포츠도 있다. 그러나 거의 모든 운동경기들이 올림픽에서 양궁 태권도 볼링 등이 공식종목으로 점차적으로 채택되어왔듯이 “사회문화적” “장소 구속”을 넘어 보편적인 스포츠형태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