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북한역사소설 「높새바람」과 「황진이」의 공통점과 차이점 분석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내용에 대하여 참고문헌에 대한 각주를 달았으며,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인터넷 등에서 짜집기한 자료와는 수준이 다르며, 도서 및 논문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타 내용은 목차 참조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높새바람」과 「황진이」의 줄거리와 내용분석
1) 「높새바람」의 줄거리와 내용분석
2) 「황진이」의 줄거리 및 내용분석
2. 「높새바람」, 「황진이」에 있어서 벽초 홍명희의 「임꺽정」과의 관계
3. 북한문학사에서의 「높새바람」과 「황진이」의 위상 비교
1) 북한문학사에서의 `홍석중`의 위상
2) 북한문학사에서의 「높새바람」의 위상
3) 북한문학사에서의 「황진이」의 위상
4. 「높새바람」과 「황진이」의 등장인물과 갈등구조 대한 고찰
1) 「높새바람」의 등장인물과 갈등구조
2) 「황진이」갈등구조와 독창성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북한문학의 성격이 1967년을 기준으로 이전과 이후 시기가 확연히 구분된다는 것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밝혀진바 있다. 1967년 이전의 북한문학이 일제 강점기와 해방기의 특성을 공유한 연속성을 지닌다면 그 이후의 작품들은 주체사상의 문학적 수렴을 목표로 한다는 차이점을 지닌다. 항일혁명문학의 전통을 내세우는 주체문예는 상당수의 작가로 하여금 목표와 주제를 선명히 하는 창작방법론을 독려하였다. 이러한 창작원리가 일부 작가들에게는 강박으로 작용하여 인물과 구성의 도식화, 주제의 천편일률성이라는 문제점을 낳은 것도 사실이다.
소설가 홍석중 역시 이러한 문학적 흐름을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의식하고 창작에 반영한 것으로 짐작된다. 그의 「높새바람」은 시대, 인물, 구성의 역사적 특징을 통해 북한 소설의 한 경향을 반영한다. 지도력이 강하고 영웅적인 흡입력을 지닌 인물이 아니라 갈등하고 고뇌하는, 그러면서도 긍정적 주체성을 잃지 않는 ‘숨은 영웅’에 대한 형상화는 「높새바람」의 주제와 암암리에 연결된다. 흥미로운 지점은 ‘숨은 영웅’에 대한 홍석중의 형상화가 단순히 긍정적이고 주체적인 인물상을 부각하는 것으로만 치우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한 「황진이」에서는 사랑과 파격적인 성행위 등을 과감히 표현함과 동시에 계급을 초월한 사랑이나 건강한 의식을 가진 하층민끼리의 사랑을 미화시키는 공산주의적 계급성 등을 엿볼 수 있다.
지금부터 이러한 북한역사소설 「높새바람」과 「황진이」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높새바람」과 「황진이」의 줄거리와 내용분석
1) 「높새바람」의 줄거리와 내용분석
몰락한 양반의 자식인 이우증은 중종반정을 도모하는 정치세력에 합류하여 움직이다가 우연히 천민 놉쇠를 알게 된다. 알고 보니 놉쇠와 이우증은 부모를 왜적에게 빼앗긴 공통적인 아픔을 안고 있다. 놉쇠에게는 순정한 사랑을 나누던 희영녀란 인물이 있었지만 그녀 역시 뇌영원에 끌려가서 놉쇠와 이우증은 폭군 연산군의 섭정을 뒤엎자는 대의를 함께 한다. 그러나 중종반성이 이루어지고도 관료세력과 왜인의 결탁은 은밀하게 진행된다.

참고 자료

1. 임규찬, 「민족사의 한가운데에서 솟구치는 `놉쇠`의 바람」, 『높새바람』해설, 연구사, 1993.
2. 이재선, 『현대 한국소설사』, 민음사, 1991
3. 김홍섭, 『소설창작과 기교』, 문예출판사, 1991
4. 강영주, 『벽초 홍명희 연구』, 창작과 비평사, 1999
5. `만해상 받은 홍석중 씨 인터뷰`, 한겨레신문, 2005년 1월 11일자.
6. 박태상, 북한 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2006
7. 백지연, 북한의 문학 권영민, 을유문화사, 198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