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피아제][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단계]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 고찰(인지발달이론의 의의, 인지발달의 과정,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교육적 적용, 피아제이론의 특징과 비판, 피아제이론)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피아제(Piaget)와 인지발달이론 심층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인지발달이론의 의의
Ⅲ. 주요 개념
1. 도식
2. 적응
3. 동화
4. 조절
5. 평형화
6. 조직화
Ⅳ. 인지발달의 세 가지 변인
Ⅴ. 인지발달의 과정
Ⅵ. 인지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0-2세)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 7-11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 12세 - 성인)
Ⅶ. 피아제 이론의 우리나라 교육적 적용
Ⅷ. 피아제 이론의 특징과 비판
Ⅸ. 결론

본문내용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한 대학도시인 뇌샤뗄(Neuchatel)에서 태어나서 84세의 나이로 1980년에 일생을 마쳤다. 그는 어릴적부터 자연현상에 대해서 남달리 조숙한 흥미와 탐구의 재질을 보였다. 그가 10세때 공원에서 특이한 참새 한 마리를 관찰하여 노트에 적은 글이 뇌샤뗄 자연사지에 실렸던 사실은 유명한 일화의 하나다. 그는 짐나지움(당시 대학예비학교)에 다니면서 그 지방의 박물관과 호수에서 연체동물의 생태를 관찰하고 그것을 생물학전문지에 계속 발표하였으며, 그로 인하여 이 분야에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뇌샤뗄 대학에 다니면서 피아제는 생물학과 더불어 철학, 사회학, 심리학, 종교학, 논리학 등의 다양한 학문영역에 관심을 확대시켰다. 이 시기에 그는 에릭슨(Erikson, 1950)이 잘 지적한 바 있는 이른바 격동의 유예기(moratorium)를 체험한다. 이즈음, 특히 피아제의 학문적인 흥미를 사로잡은 주제는 인식론(epistemology)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 문제에 관한 철학적 접근이 지나치게 사변적인 점에 불만을 품고 당시의 인식론과 생물학간의 간극을 메우는 과정에서 그것에 관한 더욱 확실히 해결에 도달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1920년에 피아제는 파리의 비네(Alfred Binet)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기회를 얻었다. 당시 그는 영국의 심리학자 버트향(Cyril Burt)이 제작한 추리력검사를 프랑스의 아동들에게 맞도록 표준화(standardization)시키는 작업을 맡았는데 그 일은 그에게 별다른 의미를 주지 못하였다. 피아제의 호기심은 오히려 다른 곳에 있었다. 그는 정답보다는 엉뚱한 오답, 반응의 결과보다는 그 반응에 이르는 모종의 체계적인 과정, 그리고 연령에 따른 사고유형의 이질성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 때부터 피아제는 독보적인 탐구의 길을 밟는다. 그것은 그가 당시까지 철학적인 수준에서 궁금하게 생각했던 인식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규명하는 것이었다. 그의 해박한 지적배경, 풍부한 상상력, 그리고 투철한 관찰력은 보통 사람들이 사소한 것으로 보았던 현상들의 의미성을 전혀 다른 각도와 차원에서 부각시켜 마치 프로이트가 성격에 관한 우리들의 관점을 변혁시켰듯이 인간의 지능에 관한 이제까지의 관점을 바꾸어 놓았다.
지능에 관한 피아제의 연구는 대체로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발전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