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인][중국인의 사상][중국인의 국민성][중국인의 특징]중국인의 사상과 국민성 및 특징(고대 중국인 사상, 중국인 의식주 문화, 중국인 하루생활, 중국인 소비패턴, 중국인의 붉은색에 대한 애착, 중국, 중국인)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중국인의 사상과 국민성 및 특징

목차

Ⅰ. 개관
Ⅱ. 고대 중국인의 사상
Ⅲ. 중국인의 의식주 문화
Ⅳ. 중국인들의 하루 생활
Ⅴ. 중국인의 소비 패턴
1. 꿔칭
2. 소비자 행동
3. 중국인의 상관습
Ⅵ. 붉은색에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는 중국인

본문내용

어느 민족이나 자신들의 독특한 성격이나 습관을 형성해가는 데 지형과 기후가 커다란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정한 역사와 문화가 오랜 세월 동안 작용하여 민족성을 구축해온 것이다. 좀 더 세분한다면 한 국가나 민족 내부에서도 지역에 따른 특성이나 기질이 존재할 것이다. 중국은 5천년이 넘는 역사와 우리나라의 약 50배에 달하는 면적을 지닌 국가이다. 중국은 지역별 격차가 너무나 크다. 사막지대도 있고, 4천 미터 이상의 고원지대도 있고, 초원지대, 평야지대 등이 공존하고 있다. 기후와 지형의 격차도 크고, 역사적 경험도 다르고, 지역에 따라 사람들의 성격이나 기질도 다르다.
손자병법에 ꡒ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ꡓ라는 말이 있다. 그래서 우선은 상대방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요즘처럼 교류가 활발한 때에는 더욱더 중국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 중국인에 대한 연구와 이해는 필수적이다. 국제관계도 개인관계의 연장에 다름 아니다. 차이가 있다면 더 냉혹할 뿐이다. 이익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남을 모른다면 그것은 곧 나의 손해를 뜻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중국인을 이해하고 그것을 우리나라와의 관계 속에서 연계시켜 이해해야 함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Ⅱ. 고대 중국인의 사상

漢代의 사상은 당시 중국인의 감정과 정신에 영감을 불러일으킨 어떤 기본적인 태도와 관념의 반영으로서, 부분적으로는 지극히 무상한 세계에서 항구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그 안에는 세계를 창조하고 지속적으로 존재케 하는 자연의 순행운행을 영속적으로 유지시키려는 깊은 관심과 그 순환에 순응하기 위해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려는 요구, 그리고 보이지 않는 힘이 인간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며, 축복을 얻기 위하여서건 재난을 예방하기 위하여서건 그 힘과의 통신이 가능하여야 한다는 공통된 관념이 있다. 무엇보다도 漢代의 사상에서 우주는 단일한 것으로 간주되었는데, 聖俗의 본질적인 구분은 없었으며 천지만물과 인간은 단일한 세계의 구성원으로 인식되었다.
漢代의 사상에 대한 여러가지 자료들로부터 인생에 대한 네 가지의 주요 태도를 식별해 낼 수 있는데, 소위 道家, 儒家, 法家, 합리주의자들로서 이들은 자연, 인간, 국가, 이성을 각각 그 축으로 삼고 있다.
자연질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람들은 우주를 생동시키는 것으로 생각되는 우주의 리듬과 순환에 순응하려 했다. 그들은 인간이 이 거대한 존재질서의 일부로서 거기에 종속된 존재라고 생각하였다.
한편, 인간의 가장 큰 관심사를 인간, 지도력 및 인간의 조직체라고 생각하는 사상가들도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