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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비만의 분류 및 원인과 진단방법 및 예방, 치료

목차

Ⅰ. 개요
Ⅱ. 비만의 원인
Ⅲ. 비만의 분류
1. 단순비만
2. 증후성 비만
1) 내분비성 비만
2) 중추성 비만
3) 유전성 비만
4) 약제에의한 비만
3. 소아비만
1) 소아비만의 원인
2) 소아비만의 증상
3) 소아비만의 치료
4) 소아비만치료의 필요성
5) 성인비만과의 차이점
4. 청소년비만
1) 청소년 비만의 치료방법
2) 청소년 비만의 식이요법
3) 청소년 비만의 운동요법
4) 청소년 비만의 행동요법
5. 산후비만
1) 산후 비만관리의 필요성
2) 산후 비만 예방
3) 운동요법
4) 식이요법
6. 남성비만
1) 남성은 일생에 네번 살이 찐다.
2)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비만을 유발한다.
3) 남성 비만을 야기하는 술
4) 비만으로 인해 생겨나는 사회적인 문제
7. 지방조직 형태에 따라 분류
1) 비만 연령에 따른 세포 특성
2) 치료하기 쉬운 비만과 어려운 비만
3) 합병증을 일으키기 쉬운 비만
4) 지방분포에 따른 체형
5) 위치
Ⅳ. 비만의 진단 방법
Ⅴ. 비만과 체중조절
Ⅵ. 비만의 예방 및 치료
1. 치료하기전 면담의 태도
2. 비만기기 치료
3. 식사요법 치료
1) 초저열량식이의 금기
2) 저당질, 저열량 식사
3) 고당질, 저열량 식사
4) 순환식 식사요법
5) 알코올 식사
6) 단일식품 식사요법(One Food Diet)
7) 초저열량 식이요법
4. 운동요법
1) 유산소운동
2) 운동강도
3) 심박도
4) 심리적강도 RPE
5) 운동처방
5. 심리적 치료
1) 비만환자의 정신적 질환
2) 심리치료

본문내용

비만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왜 이렇게 살이 찌는 걸까요 원래 살찌는 체질이 아닐까 하고 여러가지 이유를 들겠지만 사실 살이 찌는 원리는 너무나 단순합니다. 가축에 비유해서 좀 안됐지만 가축을 빠른 시간 안에 살찌게 하려면 고단백 고칼로리의 사료를 많이 먹이고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하면 됩니다. 사람이 살이 찌는 것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는 높은데 반해서 움직이거나 운동 등으로 소비되는 칼로리가 그에 미치지 못하면 남는 여분의 칼로리는 지방으로 변해서 몸 이곳저곳에 비축됩니다. 거기에 스트레스까지 더해지면 지방은 더 수월하게 불어납니다. 살이 찌는 원리가 단순한 것처럼 살을 빼는 원리 또한 너무나 간단합니다.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고 스트레스를 적게 받으면 자연스럽게 몸에 에너지로 저장된 지방이 연소되고 새로운 에너지도 투입되지 않으므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1996년 세계보건기구에서는 비만을 치료를 해야 할 질병으로 발표한 바 있는데, 비만을 질병의 범주로 분류하는 것은 질병 그 자체보다는 비만으로 인한 합병증이 더 심각하기 때문입니다. 비만으로 인한 질병에는 고혈압,당뇨병,뇌혈관 질환(중풍),고지혈증,심장 질환과 같이 혈관에 기름기가 축적되어 발생하는 합병증이 가장 많고, 이외에도 관절염,통풍,호흡 기능 장애, 불임, 월경불순,정력감퇴 등과 같은 내분비 기능이상을 초래하며 장암이나 유방암과 같은 암 발생 빈도도 매우 높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Ⅱ. 비만의 원인

비만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식사습관 및 운동부족 등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그 발생원인과 기전이 확실히 규명되지 못했다.
유전적인 확률을 보면, 부모가 모두 비만일 때 자식이 비만에 걸릴 확률은 약 70%이고, 부모의 한쪽이 비만일 때의 발생 가능성은 약 40%이며, 부모가 모두 비만이 아닐 경우에는 지식이 비만에 걸릴 확률이 약 10%다. 그런 점을 미루어 보아 비만과 유전적인 상관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다.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은 교감신경계 자체 활동의 저하, 또는 식사나 외부 자극에 대한 교감신경 반응의 저하라고 생각할 수 있다 .
교감신경계는 에너지 소비 기관인 갈색 지방조직에서 지방대사 및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여 대사적 열생산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갖고 있고, 교감신경 활성저하는 이 조직에서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킨다. 또한 교감신경계는 체내에서 최대 에너지 소비 기관인 골격근에서 포도당의 취입과 이용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체내 에너지 대사에 교감신경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식사습관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비만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한다. 그러나 사람에 따라서는 체질, 유전, 에너지 소모량 등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한 내용의 식사를 하여도 체지방의 증가율이 높지 않은 경우도 많다.
이러한 측면에서, 어렸을 때 비만인 사람은 성인기에 비만인이 될 가능성이 많은데 식사조절을 철저히 하여 비만을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만한 사람의 섭취열량은 정상적인 사람보다 많지 않거나 오히려 적은 경우도 있어 에너지의 과잉 섭취보다는 아마도 에너지 소비의 부족 현상에 의한 비만이 더 심각하다고 할 수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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