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류머티스성 관절염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질병보고서 에이뿔 나왔구요
정말 열심히 여러개의 문헌 찾아서 했습니다!!!
아마 만족하실껍니다~

목차

류머티스성 관절염의 정의
(1)원인

(2)병태생리

(3)임상증상

(4)진단검사

(5)치료방법

(6)환자의 간호

(7)예후

본문내용

류머티스성 관절염(rteu-matoid arthritis)
-류머티스 관절염은 결체 조직의 염증성 변화를 가져오는 만성적인 질환으로 관절염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발생 빈도는 여성이 남성보다 2~3배 정도 높으며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되지만 특히 30대~50대에 발생의 빈도가 가장 높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염증반응이 생기면 주위 주직이 파괴되고 초기에는 관절부종과 통증이 있으며 후에는 관절 주변의 증식된 활액막(synovium)이 과립조직으로 대치되면서 관절이 파괴되고 통증과 함께 관절 강직이 나타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점진적으로 진행되며 결국에는 관절의 확진된 후에도 증상이 증가되는 악화기가 있는가 하면 완화되는 시기가 있으며 이러한 과정은 반복된다. 관절염의 증상은 다양하며 그 진전 상태를 예측하기 어협기 때문에 대상자들은 변화된 생활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적극적이며 생산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해서 신체적인 간호는 물론 심리사회적으로 전인적인 간호를 해야 한다.
(1)원인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바이러스나 미생물에 의한 감염설이 있으나 과학적으로 지지되지 않고 있으며 대사 장애나 호르몬의 부조화설이 있으나 역시 확실하지 않다. 활액막내의 임파구의 증가와 류마티스 인자라고 알려진 비정상적 면역 글로브불린의 일종이 혈장내에 많이 증가되고 있는 점으로 보이기 때문에 면역 반응의 장애설이 유력하게지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류마티스인자의 증가는 류마티스 관절염 외에도 다른 결체 조직질환 (전신홍반성질환, 결핵, 심내막염 등)에서도 나타나므로 혈청 검사상 류마티스인자가 양성일지라도 이를 류마티스 질환이라고 확신하지 못하고 여러 가지 특징적인 증상들을 고려해서 진단을 내리고 있다.
<성인간호학 (하) 넷째판, 수문사, 저자-서문자외>
(2)병태생리
-류머티스 관절염에서 나타나는 관절의 병리적인 변화는 ①활액막염(synovitis)
②pannus형성 ③섬유성 관절강직 ④골강직의 4가지 단계의 변형이 있다.
-변형된 B-세포의 조정으로 비특이적인 IgG 반응이 유발되고, 이 반응에 의해 숙주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하는 림프구 항체가 생산된다. 이 변형된 항체를 류머티즘 인자라고 하는데 이것이 IgG와 함께 면역 복합체를 형성하여 활막에 침착해 염증을 유발한다.
관절에 대한 손상은 초기단계, 면역반응단계, 염증 단계, 파괴 단계 로 나타난다.
초기단계의 기전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활막에 특정 변화가 초래된 상태이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하)넷째판(수문사)-서문자외,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전시자외
(정형외과 간호학(수문사)-한윤복 지음)
<근골격계 질환별 평가와 치료(단국대학교 출판부)-2004 송병호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