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경부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궁경부암
간단하게 정리하였습니다
그림까지 넣었습니다!
이해하기 편하실겁니다

목차

(1)임상 증상 및 진단

(2)치료관리

(3)자궁경부암의 간호

◎자가간호를 위한 대상자 교육

본문내용

자궁경부암은 여성이 갖게 되는 악성 종양중 발생빈도가 가장 높다.
신생물을 확인할 수 있는 세포학적 검사와 변화부위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 부위를 조직검사할수 있는 질확대경(coposcope)이용은 자궁경부암의 관리를 증진시키는데 공헌을 한 검사방법이다. 침윤전의 상태가 침윤성 질환으로 진전데는데 몇 년이 걸렸다. 침윤성으로 진행되기 전 침윤성 전암의 상태는 a매우 잘 치유될 수 있다.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는 평균연령은 40~50대이며, 침윤전 상태가 침윤성 암으로 진행되기 까지는 약 10~15년이 걸린다.
위험요인으로는,
첫성교연령(20세미만), 성접촉으로 전파되는 질병 경력(특히 유두종바이러스, 포진바이러스,거대세포바이러스), 파파니콜로우검사 결과 비정상적인 소견을 보인경우, 다수의 성파트너를 가진 경력, 흡연중독,저소득층이다
자궁 경부암은 특히 경관염증의 경력을 지닌 여성에서 흔히 발생한다. 자궁 경부암의 발생과 가장 흔히 관련된 염증은 단순포진바이러스, 유두종바이러스 그리고 cytomegalovirus이다. 또한 여러명의 성 파트너의 정액유입은 이형성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진전시켜, 수년후에는 암이 된다.

1)비침윤성 경부암

(1)임상 증상 및 진단
-침윤성 암은 종종 증상이 없다. 비정상적인 훌혈, 특히 성교후 출혈은 침윤된 암의 고전적인 증상이다. 그 외 후기 증상에는 직장 출혈, 혈뇨, 요통, 다리통증, 빈혈이 있다. 진단은 월경력, 성생활 정보, 특히 성전파성 질환과 비정상적인 질환과 비정상적인 출혈에 대한 정부에 기초를 둔다. 침윤전 암을 찾아내기 위해 가장 신뢰성이 있는 단순한 방법이 pap도말검사이다.

1.파파니콜로우 도말검사
-CIN(cervical intraepithelia neoplasia)을 발견하기 위해 가장 신뢰성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이 검사는 경부의 초기 이형성 상채는 90%정도를 발견해준다. 조기발견과 비침윤성 상태의 치료는 이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50%까지 감소시켜준다. 미국의 산부인과협회는 성생활을 하고 있는 여성에게 매년 이 검사를 박도록 추천한다.


Class 1 : 비정상 세포가 없는경우
Class 2 : 염증이 없는 상태에서 비정형적인 세포가 발견된 경우
Class 3 : 비정상 세포의 출현이 의심되는 경우
Class 4 : 악성세포가 있을 경우 - 상피내암
Class 5 : 악성세포가 있는 경우 - 침윤성암




2.질확대경 검사
-질확대경 검사는 질확대경을 자궁경부에 대고 자궁경부를 10~40배로 확대하여 보는 자궁경부 검사법이다. 아세트산 용약 3%를 자궁경부에 바르는 것은 생검검사 부위를 확인하고 상피세포를 더울 잘 보기 위한 것이다. 질확대경 검사는 침습성 시술과정이 아니어서 여성들이 검하살 때 잘 견딜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