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디어 선거(17대 총선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우리나라가 민주화 바람이 불고 3김에 의해 선거형태가 대표되어 오고 있는 특정정치인에 대한 추종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으며, 지역간의 배타적 속성으로 영호남으로 양분된 선거형태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현재(2000년 이후의 선거)의 선거형태를 보면 많이 변화하고 있는 것을 볼수 있을것이다. 그것이 바로 미디어 선거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미디어 선거가 무엇인지 17대 총선을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목차

서론
- 이론적배경
- 정당일체감
- 이슈평가
- 지역주의
- 정당의 이미지
본론
- 17대 총선의 분석
- 신문보도분석
- TV보도분석
- 각 당의 정치광고 분석
- 지지율 변동 추이
- 소결
-이미지 정치의 극복방안
- 언론사 정책쿼터제
- 국가의 방송광고비의 포괄적 지원과 선거비용 축소
- 선거 방송 토론 위원회 구성
- 언론의 지지정당 공개 표명
- 정당일체감 강화와 정책이슈의 개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선거행태는 해방이후의 전쟁과 독재라는 혼란 속에서 민주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얻지 못하였다. 1987년의 민주화 이후에도 선거행태는 삼김(三金)으로 대표되는 특정정치인에 대한 추종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했으며 이는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정치과정속에서 지역간의 배타적 속성으로 작용하여 영, 호남으로 양분된 선거행태를 야기하였다.
하지만 2002년 대선 이후 대한민국의 선거행태는 특별한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새로이 도입된 대통령 후보경선과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와 같은 정치 팬클럽의 등장은 특정 지역을 대표하는 보스정치를 후퇴시키고 ‘미디어중심’의 새로운 양상을 만들어내었다. 또한 이번 총선 때 바뀐 선거제도는 이러한 미디어중심선거의 촉매제로 작용하여 후보자와 유권자의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하였다. 즉, 합동연설회의 폐지와 현수막 사용제한과 같은 수많은 규제들은 양자의 만남을 소원하게 하였으며, 여기서 언론이 후보자와 유권자의 가교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미디어중심의 선거행태는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정치참여의 기회를 확대하였고 정보습득의 기회 역시 넓혀주었다. 따라서 유권자들은 언론매체를 통해 얻은 정보와 이미지의 축적을 통하여 후보자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여기에서 “미디어 중심의 선거”, “이미지 정치”라고 일컫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선거기간 동안 각종 미디어들은 연일 각 당 대표자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이미지 게임에 열을 올렸다. 이에 대한 결과로 4.15총선에서 유권자들은 각 정당이 내세우는 정책보다는 언론이 부각시키고 집중보도 했던 단순한 사건을 중심으로 그들의 선택을 규정지었다. 즉, 미디어 중심의 선거행태는 정당중심의 책임 정치를 사라지게 하였으며 대신 후보자나 정당의 사소한 단서나 피상적인 이미지에 의하여 승패가 나누어지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듯 미디어는 정치현실에 대해 좁고 편파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주로 정치게임과 정치적 문제점, 그리고 국민과 정치지도자, 정치기구들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기 보다는 오히려 악화시키는 데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강원택. 「한국의 선거 정치」 푸른길. 2003.
강원택 「탄핵정국과 17대 총선」 -대통령탄핵과 향후 정국의 전망 중앙선관위2004
구영식. 「고비용의 덫에 걸린 미디어선거」 사회평론. 1998 1.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김영태. 「정치적 불만족과 유권자의 투표행태-16대 총선을 중심으로」
김재영. “‘바람’과 ‘감성’을 누가 부추겼는가” 「총선미디어연대 신문보도 평가리포트」 오마이 뉴 스. 2004. 4. 16.
송종길.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TV토론 운영과 평가」 2004.
신진. 「공명선거 정착과 선거문화 발전을 위한 정당의 역할」 (정당발전을 위한 토론회) 대 전광역시 선거관리위원회. 1995.
신진. 「정당과 선거제도 개혁」 p 113-126. 충남대학교출판부. 2004
오연호. ‘국회 정치커뮤니케이션 정치총회’ 발제문
오택섭. 「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 2003.
윤호진. 「제 17대 국회의원 선거 관련 TV뉴스 분석」2004.
이수범. 「미디어선거 전략의 분석 및 평가」
이준웅. 「후보이미지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사회인지론적 설명」한국언론학보. 1998
윤성이 「인터넷과 17대 총선」17대 총선 분석 -대통령탄핵과 향후 정국의 전망 중앙선관위 2004
이현우 「정당투표제도의 정치적 효과」한국정치학회 총선분석 특별회의 2004
전범수. 「고비용 선거 3대 원인 - 부패, 무관심, 미디어 선거」<2000.04 : 18호 : 18-21 / ` 세계와 나` 2000년 3월호>
정만희. 「선거비용제한과 선거공영제」 한국공법학회.
최민희. 「17대 총선 관련 신문 보도 평가-2004 총선보도 평가와 개선방향」 서울 지역 토론회.
최영묵. 「서울지역 방송의 17대 총선보도」 2004.
Angus Campbell, Phillp E. Converse, Warren E. Miller, and Donald E. Stokes. 「The American voter」
Michael S. Lewis-beck & Tom W. Rice. 「Forecasting election」 1992.
Norman H. Nie. 「The changing American voter」1999.
Russell J. Dalton. 「Citizen politics」1996.
Thomas E. Patterson. 「미디어와 미국선거-이미지 정치의 명암」 미국정치연구회. 오름. 1999.
.O`Keefe & George 「Political campaigns and mass communication research」 in Steven H,Chaffee(e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