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와 신화에서 본 영웅의 여정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영화속에 나타난 신화속 영웅의 여정과의 연계성을 연구한 논문입니다.

이 논문은 학술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영웅의 여정’의 12가지 장면

Ⅲ. 원형: 등장인물들의 역할
A. 영웅(Hero)
B. 조언자(Mentor)
C. 관문수호자(Threshold Guardian)
D. 전령(Herald)
E. 변신자재자(Shapeshifter)
F. 그림자(Shadow)
G. 트릭스터(Trickster)

Ⅳ. The Mythic Structure of Movie (영화속의 신화적 구조)
A. The Mythic Structure of Action Adventure
B. The Mythic Structure of The Western
C. The Mythic Structure of Horror
D. The Mythic Structure of The Thriller
E. The Mythic Structure of War
F. The Mythic Structure of Drama
G. The Mythic Structure of Romance
H. The Mythic Structure of Romantic Comedy
I. The Mythic Structure of Comedy
J. The Mythic Structure of Science Fiction and Fantasy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신화를 뜻하는 myth는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신화에는 여러 종류와 갈래가 있고 그 구조와 성격도 복잡하여 간단히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지만, 각종 신화에 공통되는 일반적·기본적 성격을 든다면 대략 다음과 같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의 기원에 관한 신성한 전승설화인데, 그것은 단순히 태고에 있었던 사실에 관한 서술에 그치지 않고, 현재의 자연·문물·인간의 행동에 대해서까지도 규제력을 갖는 경우가 적지 않다. 즉 신화는 여러 현실적 존재인 우주·인간·동식물, 특정의 인간 행위, 자연 현상·제도 등이 어떻게 하여 출현하였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서, ‘창조’에 관한 설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창조역사의 주역은 여러 초자연적 존재들이고, 그들은 태초에 맡은 역할로 알려져 현재의 모든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요컨대, 신화는 초자연적 존재의 창조활동을 설명하고 그 활동의 성스러운 성격(초자연성)을 나타내며, 또한 성스러운 것의 현실에 대한 참여(參與)를 의미한다.
이러한 신화는 각기 다른 삶의 터전이 가지는 독특한 조건들, 그리고 땅에 사는 인간만이 겪는 특이한 경험들이 반영되어 신화가 풍요로워지면서 이러한 생각의 사슬은 계속 이어지고 발전했다. 춤, 음악, 연극 그리고 다른 모든 예술분야에 이르기까지 신화의 영향력이 확산되면서 이 사슬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점점 더 멀리 뻗어나갔다. 영화를 만남으로써 신화는 환상적인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이상적인 수단을 발견한다. 신화는 이야기 구조뿐만 아니라 구성, 주제, 형식에까지 깊은 영향을 미치며 영화에 침투해 들어갔다. 신화의 사슬에 새롭고 강력한 고리 하나가 만들어진 것이다.
이에 따른 많은 종류의 신화들 중 영웅 신화적 구조 즉, 초자연적 존재들의 이야기들의 구조와 이를 기본구조로 한 영화의 연계성을 다루고자 한다. 영화가 신화의 구조를 띈다 함은 스토리 텔링의 조건을 적용 시켜서 ‘영웅의 여정’을 영웅이 겪는 모험의 과정에 따라 전개되는 장면들의 연결로 이루어 지게 되는 것이다.

Ⅱ. ‘영웅의 여정’의 12가지 장면

1. 보통세상(Ordinary World): 관객들이 영웅을 만나고, 영웅의 야망과 한계를 알게 되고, 영웅을 받아들이고 동일시함으로써 영웅과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참고 자료

- 안진태, 『신화학 강의』(열린책들, 1998)
- 카렌 암스트롱, 『신화의 역사』(문학동네, 2005)
- 조지프 캠벨,『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 The Hero with a Thousand Faces』.『신화의 힘 The Power of Myth』, 『우주의 내적 침투 The Inner Reaches of Outer Space』
- 스튜어트 보이틸라, 『영화와 신화』(을유문화사)
- 유재원, 『신화로 읽는 영화 영화로 읽는 신화』(까치글방, 2005)
- 강대진, 『신화와 영화』 (작은이야기, 2004)
- 김상준, 『신화로 영화 읽기 영화로 인간읽기』(세종서적, 1999)
- 루이스 자네티, 『영화의 이해』(현암사, 1999)
- 최동호, 『영화 속의 혹은 영화 곁의 문학』(모아드림,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