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경쟁력강화]조직변화 방법과 워크숍을 통한 조직경쟁력 강화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4 | 최종수정일 2017.09.1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기업경쟁력 강화의 첫 걸음을 조직 일체화로 본다면 조직 구성원의 몰입이 중요 합니다. 이에 대해 face to face 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하고 이에 버금가는 최고 경영자의 역할과 워크숍(Workshop)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조직력을 경쟁력 있게 배양하는 워크숍의 개발 및 운영상의 포인트는 맞춤식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가를 육성하여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데 이 자료의 내용은 리더십 개발 중심 운영으로 조직의 활성화를 기하는 방안과 프로그램의 구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목차

1. 소개의글
2. 들어가기
3. 기업경쟁력강화의 첫 걸음
4. 조직 일체화가 경쟁력의 핵심
5. 조직 구성원의 몰입 / 對面 (face to face) 의사소통이 중요
6. 최고경영자의 역할
7. 워크숍(Workshop) 의 활용
가. 일방통행적 행태
나. 소모적 논쟁
8. 공감의 장으로 워크숍을 개선
9. 개발 및 운영상의 포인트
가. 맞춤식 프로그램의 개발
나. 전문가 육성
다. 구성원의 의견수렴
라. 리더십 개발 중심 운영
10. 사례연구 : L사의 “Fun & productivity

본문내용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어야 한다. 단기간 내에 전체구성원의 몰입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조직개발프로그램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기업의 평균수명이 30년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만큼 치열한 경쟁과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영속기업(going concern)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고비가 많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초기사업의 경우에는 검증되지 않은 전략을 밀고 나가야하는 위험성이 있고, 성장 사업의 경우에는 크고 작은 투자의 성공 여부에 기업사활이 좌우될 수 있다.

1. 기업경쟁력강화의 첫 걸음
그리고, 성숙단계에서는 앞으로 회사의 수익원이 될 새로운 제품이나 사업을 개발해 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최고 경영자는 미래 방향을 정립하고 추진 전략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한 발 더 나아가 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비전의 실행에 대한 몰입을 끌어내야만 한다.

2. 조직 일체화가 경쟁력의 핵심
손자병법 개편(計篇)을 보면, 조직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기준으로 오사칠계(五事七計) 라는 것이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도(道)이다. 여기서도(道)는 군주와 백성의 뜻이 하나 된 상태를 의미하는데, 경쟁력의 으뜸 척도가 바로 道라는것이다.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사이먼교수도 “조직의 최고 이상은 모든 구성원의 뜻이 하나로 통일되는것”이라고 하였는데, 이 역시 같은 지적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조직의 강한 결속력이나 사교(邪敎)집단과 같은 조직문화는 그렇게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 예컨대, 비전과 미래사업 방향이 제시되더라도 회사의 미래 방향이 뭔지 모르겠다는 구성원들이 많거나, 실무진에서 세부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열의나 능력이 부족한 경우도 많다. 이렇게 되면 구성원들이 사업추진의 동력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걸림돌이 되거나 심한경우에는 저항세력이 되기도 한다. 이럴 때마다 “사람은 많은데 인재가 없다”, “조직문화 혁신을 해야 한다”와 같은 자조적인 말이 나오기 마련이다.

3. 조직 구성원의 몰입 / 對面 (face to face) 의사소통이 중요
조직의 일체화를 위한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 핵심적인 것은 바로커뮤니케이션이다. 조직구성원들과 진솔하게 대화하면서 서로의견이나 생각들을 주고받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