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실요법을 통한 사회공포증의 치료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상담기법 중 현실요법을 통해서 사회 공포증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을 가상의 내담자를 정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순수 창의적인 저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상담의 과정

1. 내담자 정보
2. 치료 과정
3. 제공해야 할 서비스

Ⅲ. 끝내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사 는 현재 모대학교 기숙사에 살고 있으며 내담자(김 정음)는 같은 방 룸메이트로써 나이는 25살이나 유학생활 뒤 다시 한국학교에 입학하여 동기들보다 나이가 많다. 그래서 친구들에게 선뜻 다가가지 못하고 혼자 다니는 날이 많아지자 점차 다른 사람들 앞에 나서기가 두려워 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유학생활을 하는 동안 혼자 지냈던 날이 많아 성격도 점차 내성적으로 변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대학생활에 적응을 잘 하지 못하며, 수업시간에 발표를 할 때면 목소리가 떨리고 심장이 뛰고, 얼굴이 붉어지고,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고 한다. 그래서 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을 꺼려하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 있으면 피한다고 한다. 그래서 상담을 하러 내담자가 찾아왔으며 상담사는 내담자의 사회공포증현상이 심하지 않다는 판단 하에 주체적인 내담자의 능력을 요구하는 현실요법을 통해서 내담자를 치료하려고 한다.

※ 현실요법이란?
윌리암 그래써(William Glasser)가 통제이론에서 주장하는 바로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고 했다. 즉,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그래써는 누구든지 통제이론과 현실요법을 이해함으로써 의식이 있는 한 책임 있는 인간이 될 수 있고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고 자기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참고 자료

현대상담․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윤순임 외 공저 중앙적성출판사
이상심리학 최정윤 박경 서혜희 공저 학지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