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유럽 중심사관에 도전한다.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유럽 중심사관에 도전한다.를 읽고 요약(5p)과 전문가들의 비평(1p) 나의 생각(1p)을 적을 글 입니다.

목차

1. 내용요약
2. 이 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비평
3.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내용요약

사세이키는 오늘날 세계사에 두 가지 치명적 결함이 있다고 한다. 그 중 첫째는 세계사가 지나치게 유럽에 편중되어 있다는 것. 둘째는 현재의 세계사는 부분사를 모아 놓은 역사 모자이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관에 도전하여 역자는 새로운 세계사상의 성립과 더 이상 유럽을 중심으로 한 역사 서술은 시대 착오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한다. 세계사 제일의 중심은 서아시아라고 말하며 유럽의 시대는 18세기 후반에야 온다고 한다. 그리고 세계사적 조류를 중심으로 역사를 서술하는 것이 옳다고 하며 제 2부에서는 세계사 흐름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식용 식물을 재배하기 시작한 것은 인류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진보이다. 재배는 비를 이용해 산기슭에서 이루어지다가 후에 풍부한 물을 구하기 위해 하천유역으로 이동하였다. 즉 큰 하천 유역의 농업 발달에서 문명이 탄생하는 것이다. 최초의 문명 발생지인 메소포타미아 또한 이 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하천 유역에 신천지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동 작업이 필요하여 촌락의 인구가 증가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사회 구조를 띄기 시작한다. 이것이 도시의 맹아이다. 우바이드 기 에서는 촌락 안의 사당이 대형화되어 신전이라고 불렸다. 이곳은 종교적인 의의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의 중심으로 세속적인 힘을 가지게 된다. 이 후 우르크 기를 도시문명의 성립기라 보고 있다. 촌락의 인구 증가뿐 아니라 점토판(조세의 징수, 법률제도)의 발견으로 어떤 의미에서 행정 조직이 완비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분업도 이루어져 야금업(청동기를 제작한 전문직인)이라는 직업도 존재했다.
이집트문명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후에 출현했다. 하지만 나일 강을 통해서 도시 간의 상호연결을 튼튼히 하기 위한 통일의 조건은 메소포타미아보다 변화시키기가 쉬웠다. 상 이집트의 메네스에 의해 나일 강 유역에서 이집트의 통일이 달성되었다. 통일 국가의 성립과 그 유지를 가능하게 한 하나의 이유는 왕의 권위를 종교의 힘으로 강화했기 때문이다. 즉 이집는 세계 최초의 신왕국가였다. 피라미드(수학 천문학의 진보 토목공학 노동력을 조직운영 )를 보면 고대 이집트 문명이 매우 위대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