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 차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듯이 기업마다 독특한 기업문화가 있다.
글로벌 기업이라 부를 수 있는 삼성과 현대의 기업문화를 비교함으로 보다 다양한 기업문화에 대해 소개하기를 바란다.

목차

(1) 삼성의 경영이념
(2) 삼성정신
(3) 제 2의 창업
(4) 삼성이 필요로하는 인재상
(5) 기업문화
(6) 현대그룹과 비교한 삼성의 기업문화

본문내용

환경은 안정적이고 정태적인 환경이며, 의사결정은 품위결정 및 컨센선스를 중시한다. 경영스타일은 합리적이고 관료적이며 고객은 소비재 중심의 최종고개를 중시한다. 외부용역은 내부조달을 중시하며 라인과 스태프는 재무인사 등 스태프 중시한다. 과업성격은 회계연도 중심(연속적, 순환적)이다. 과업진행은 프로세스 중심이다. 기술/설비는 인력에 대한 의식이며 중시덕목은 근면성과 성실성이다.

삼성기업문화의 장․단점

합리적 전제로 한 철저한 관리는 삼성문화의 핵심이다. 사업추진 형태, 각종제도, 의식 등은 말할 것도 없고 엘리베이터 운행 프로그램까지도 합리성이 적용되는 문화다. 삼성맨들은 `오차가 없다`. 조직관리, 사업구조, 공장과 설비, 사무실 배치 등 모든 것이 최적의 상태로 관리되는 것을 선으로 추구한다. 삼성은 곧잘 `조직적`, `비인간적`, `인정이 없다`고 표현되는 것은 합리성을 강조, 실수나 비능률을 허용하지 않는 삼성의 기질과 관련이 깊다. 그렇지만 `알고 보면 삼성만큼 더 인간적인 곳도 없다`. 평등과 인간존중을 바탕에 깔고있는 채용제도가 좋은 예다. 특정분야의 경력을 우대하기 보다 `삼성울타리` 안에서 똑같이 출발해 실력을 인정받도록 하는 전통문화가 있다. 삼성은 인재를 뽑지 않고 범재를 뽑아 준재로 길러낸다. 범재도 삼성이라는 용광로를 거치면 인재로 단련된다는 것 삼성출신이란 경력은 항상 우대를 받는다. 삼성은 업무에서는 완벽을 사업에서는 1등을 추구해왔다. 합리성과 이를 토대로 한 일등주의는 삼성의 상징이며 오늘의 삼성을 있게한 원동력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문화에도 단점이 있다. 삼성이 추진중인 신경영도 부정적 삼성문화에 대한 시정노력이다. 합리성을 추구하기 위해 규정과 제도를 강조하다 보면 관료주의, 권위주의적 타성에 젖을 수 있다. 이런 단점으로 삼성은 종종 기회를 놓치게 된다. 지난 93년 미국 컴퓨터 하드 디스크드라이브 업체 인수전은 그 전형적 사례.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