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학]미래를위한기술 나노테크놀러지에 대한 요약

저작시기 2006.08 |등록일 2007.04.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미래를위한기술 나노테크놀러지)라는 책의 요약과 생각

목차

1. 나노란 무엇인가?
2. 크기문제
3. 나노 기술을 떠받히는 과학(용어에 대한 설명)
4. 나노 과학의 도구들
5. 스마트 물질
6. 센서
7. 생의학 응용
8. 광학과 전자공학
9. 나노 사업 & 나노 기술
10. 한국 나노 기술의 미래

본문내용

1. 나노란 무엇인가?
접두사<나노>는 10억분 의 1이라는 뜻으로 1나노 미터는 1미터의 1/1000000000이다. 나노 과학이란 간단히 말해서 어느 한쪽의 길이가 1나노 미터에서 100나노 미터쯤인 분자 또는 구조물의 기본원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런 구조물을 나고 구조라 하며 나노 기술이란 이러한 나노 구조를 응용하여 나노 규모의 장비를 만드는 것이다. 나노 규모가 특별한 이유는 물질의 전도성, 경도, 녹는점 따위의 일상적인 성질이 파동-입자 이중성이니 양자효과니 하는 이상한 성질과 만나는 지점이기 때문이다. 나노 규모에서는 물질과 기계의 기본성질이 다른 규모에서와 달리 크기에 따라 변한다. 나노 과학에서 대개SI단위를 사용하며 이것은 거의 미터법과 같다.

2. 크기문제
금 덩어리를 계속 자른다 가정하자 거시적은 규모에서는 화학적 성질과 물리적 성질이 크기에 따라 변하지 않는다. 이런 사실은 황금이건, 철이건, 납, 플라스틱, 얼음 놋쇠이건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이렇게 계속 자르다가 나노 규모에 도달하면 모든 것이 변한다. 금의 빛깔도, 녹는점도, 화학적 성질도 변한다. 이렇게 변하는 이유는 금을 이루는 원자들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 때문인데 이 상호작용은 금이 큼 덩어리를 이루고 있을 때는 상쇄되어 없어진다. 나노 크기의 금은 덩어리로 존재하는 금과 성질이 다르다. 나노 크기의 금을 만들기 위한 마지막 몇 단계는 일종의 나노 공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한아름의 금 덩어리에서 시작해서 계속 잘라나가면 결국 나노 크기의 금이 될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나노 크기를 얻는 것을 하향식 나노 제작이라고 한다. 반대로 원자 하나하나를 조립하여 나노 구조를 만드는 것은 상향식 나노 제작이라고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노 크기의 금을 양자 점 또는 나노 점이라고 하는데 대략 나노 크기의 점 모양이기 때문이다.
인텔의 창립자인 모어는 집적회로의 놀라운 발전을 설명하는 두 가지 법칙을 말한다.
첫 번째는 트랜지스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은 18개월마다 반으로 줄어든다는 것이다.
이것은 15년 전에 트랜지스터 한 개가 차지하는 공간에 지금은 1000개를 집어 넣을 수 있다는 뜻이다, 둘째는 첫째 결과에서 나오는 결과인데 반도체 제조공장 건설 비용이 반도체 두 세대 마다 또는36개월마다 두 배씩 증가 한다고 예측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