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에 대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7.04.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온실효과와 지구온난화에 대한설명

목차

1. 온실효과란?
2. 온실효과 기체
3. 온실효과 영향
4. 온실효과 방지 대책
5. 온실효과가 없다면?
6. 온실가스 발생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
7. 태양복사에너지와 지구복사에너지의 차이
8. 지구 대기의 복사 에너지 흡수
등...

본문내용

1. 온실효과란?
- 지표면은 태양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하여 대기 중으로 지표 복사에 의한 에너지를 내보낸다. 이때 대기는 지표면에서 방출하는 복사 에너지를 흡수하여 그 일부를 다시 지표로 방출한다. 즉, 대기는 지표면에서 방출하는 복사 에너지가 직접 우주공간으로 빠져 나가지 못하게 하며 이러한 에너지 순환 과정이 반복되면서 대기는 지표면을 보온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에너지 순환과정이 반복되면서 대기권은 지구를 보온하게 된다. 이러한 대기의 보온을 온실 효과(greenhouse effect) 또는 대기 효과라 한다.

2.지구온난화란?
- 지구 온난화의 직접적인 원인은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기체가 대기 중으로 배출됨으로써 일어나는 온실 효과(Greenhouse Effect) 때문이다.

6. 온실가스 발생에 대한 산성비의 영향
- 최근에 미국의 나사와 영국의 개방대학은 산성비가 미국과 영국 그리고 스웨덴의 습지에서 발생되는 메탄 가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하는 연구에 착수했다.
메탄은 인간 활동 이외에도 자연의 습지에서도 많이 방출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에 기여하고 있다. 연구팀은 산성비에 포함된 저 농도의 황산염이 습지에서 메탄을 발생시키는 일부 박테리아의 활동을 억제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번 연구 논문의 주저자인 영국 개방대학의 Vincent Gauci 박사에 따르면, 산성비가 숲, 강, 호수 등의 자연 생태계에 피해를 입히기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이번에 소량의 오염물질이 온실가스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견됐다. 과학자들은 산성비에서 발견되는 양과 유사한 양의 황산염을 가지고 습지를 대상으로 수 년에 걸쳐 연구를 진행했는데, 그 결과 저 농도의 황산염이 메탄 방출을 30에서 40% 정도 줄인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습지에서 메탄 발생량을 결정하는 인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는 미세한 수준에서 결정된다. 탄소와 열, 습기가 Archaea라고 불리는 박테리아에 영향을 주어 메탄 발생량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인 조건 하에서 이들 박테리아는 에너지 생산을 위해 토양 내 탄소를 흡수하고 그 부산물로 메탄을 발생시킨다. 하지만 습지에는 많은 종류의 다른 박테리아들이 서식한다. 일단 산성비에 포함된 황산염이 습지에 떨어지게 되면 황산염을 줄이는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가 Archaea보다 번성하게 되는데, 이것이 메탄 발생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