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캐릭터 마케팅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캐릭터 마케팅입니다.

목차

1. 캐릭터산업의 이해
(1)캐릭터의 의미와 역할
(2)캐릭터 산업이란 무엇인가?

2. 국내외 캐릭터 산업의 동향
(1)국내 캐릭터 산업의 동향
(2)외국 캐릭터 산업의 동향

3.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의 현황분석
(1)우리나라 캐릭터 시장의 SWOT 분석
(2)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의 문제점 분석
(3)제품을 위한 새로운 캐릭터 개발

4. 성공한 캐릭터의 마케팅 사례분석
(1)포켓몬스터
(2)텔레토비
(3)얌
(4)헬로키티
(5)Merry & Sweet
(6)딸기
(7)미스터케이 잡지
(8)뿌까

5. 성공하는 캐릭터 마케팅을 위한 제안

본문내용

4. 일관된 아이덴티티의 확립과 관리 필요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어떤 캐릭터인형이 잘 팔릴 때 그 캐릭터 인형을 볼 수 없는 가게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팬시점은 물론 노상이나 편의점, 공항 면세점, 화장품 가게나 식당에서도 매장의 컨셉트나 성격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모두 같은 물건을 팔고 있는 가게들이 간판만 다르게 달고 줄을 서 있다. 이 경우 모두 똑같은 제품에 그저 캐릭터만 갈아치우는 성의없는 제품들이 너무 많다. 아이가 졸라서 이 캐릭터, 저 캐릭터를 사주긴 하지만 집에 도착하는 즉시 쓸모 없는 물건으로 전락하고 만다. Character Identification, Brand Identification, Product Identification, Store Identification이 모두 한 맥락에서 Total Identification이 만들어져야만 제대로 캐릭터의 모습을 어필할 수 있고 그 사업 또한 성공할 수 있다.

5. 업체간의 시너지 활용
캐릭터 관련 사업이란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여러 전문회사들이 함께해야만 가능하다. 라이센서인 애니메이션 회사나 출판사, 그리고 에이전시, 여기에 각각의 많은 제조 회사들이 하나의 캐릭터를 가지고 그 컨셉트를 이해하며 함께 사업을 수행한다는 마음으로 일을 한다면 상당한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진정한 전문회사가 자기만의 역할을 감당하며, 전문가와 전문회사 또 다른 전문회사가 함께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계획을 갖고 비즈니스를 수행할 때 진정한 시너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6. 장수하는 캐릭터의 가치는 무한
캐릭터 사업은 시간이 필요한 사업이다. 산리오의 <키티>는 탄생한 지 30년이 되었다. 어렸을 때 사용했던 <키티> 학용품을 자신의 아이들에게도 사주고 어린 시절 늘 사용하던 학용품 속의 캐릭터를 지금은 화장품이나 의류 속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한다.
월트디즈니의 <미키마우스>는 얼마 전 75회 생일을 맞았다. 바른손의 <떠버기>나 <부부보이>는 한국 최초의 캐릭터로서 18년이 지나면서 더욱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근래에 참 많은 사람들이 그리고 많은 업체들이 캐릭터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상기해야 한다. 캐릭터를 만들되 100년을, 그 이상을 계획하여 꾸준히 투자하고 가꾸어 갈 때만 정말 힘 있는 캐릭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7. 새로운 것이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포켓몬스터>의 열풍에 이어 일본에서는 제 2의 <포켓몬스터>가 되기 위한 경쟁이 치열했다. 대표적인 예로 일본을 대표하는 도에이 애니메이션 사의 <디지몬어드벤처>는 디지털 몬스터를 기본으로 하는 2백여 가지의 몬스터 캐릭터를 등장시켜 사용자가 이들을 키워 대전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포켓몬스터>와 내용 전개가 거의 흡사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