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머리결 좋아지는 식단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머리결 좋아지는 식단

목차

들어가는 말
평가자의 정보
24시간 회상법
영양가 계산표
기초식품군에 따른 식단평가법
마무리의 말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자신의 하루 식사를 회상하는 24시간 회상법을 통한 영양평가를 위해 나는 미리 나의 식단을 작성했다. 요즘 들어 머릿결이 나빠진 것을 느끼고 식생활을 통해 이를 좀 더 개선하고자 마음먹고 있었던 터라 이번 과제의 컨셉은 ‘머릿결이 좋아지는 식단’으로 했다. 3끼의 식단을 미리 작성하고 그것에 따라 식사를 한 후 24시간 회상법을 통해 나의 dietary history를 작성했다. 이를 통해 앞으로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을 이번 숙제의 목표로 삼았다.

▶ 평가 :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에 따르면 하루 2000kcal정도를 섭취해야 한다. 본인은 약 235kcal정도를 과잉 섭취 하였다. 또한 하루의 운동량이 보통정도이기 때문에 사실은 1900~2000kcal 사이가 좋다. 따라서 간식을 먹지 않았다면 적당한 열량 섭취를 했을 것이다. 간식은 326kcal정도 이었고, 3끼 식사를 함으로써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얻었기 때문에 굳이 간식을 먹을 필요는 없다.
다음으로 영양소 섭취 비율을 본다면 탄 :단 :지의 비율이 68 : 23: 9이다. 권장비율인 65: 15: 20에 비하면 단백질의 섭취량은 많고 지질의 섭취량은 적음을 알 수 있다. 본인은 머릿결을 위해 단백질 식품의 섭취에 중점을 두고 식단을 짰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이다. 다행히 탄수화물이 주가 되는 식품에서 얻는 단백질 보다는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질 높은 단백질 섭취여서 다행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