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술]탈춤의 연극적 견해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춤이라고 하면 당연히 신무용이나 현대 무용을 연상하고 연극이라고 하면 으레 서구 연극을 이야기하는 것은 비단 나만의 문제가 아니라 오늘날의 우리나라의 문화적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행히도 민속탈춤이나 전통 극, 판소리 등에 대하여 깊은 애정을 가지고 그 맥을 이어 보려고 애쓰는 학자들과 집단이 있어 그 맥을 이어왔다.
나는 탈춤의 기원이 되는 굿이라는 것을 통해 탈에 대한 나의 생각과 에우리피데스의 희랍비극 메디아를 우리의 방식대로 재해석 하여서 극을 풀어 보고자 한다.
극의 진행 방식은 고대 희랍극 메디아의 이중적인 면을 탈을 통해 보이고자 하고 메디아에게 죽음을 당하는 아이를 중심에 두어 꿈과 현실의 세계에서 혼돈 하는 아이의 상황을 그려 보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탈춤의 역사를 자료의 고증을 통해서 살펴보고, 또한 내포된 정신세계와 의미에 대해서 살펴 보고, 에우리 피데스의생애와 메디아의 사상에 대해서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로서 반영하고 정신세계가 어떻게 형상화되어 있는지 두루 고찰해보고자 한다.

목차

I. 연구 목적
II. 서론
1. 탈춤의 개념과 연극적 성격
2. 탈춤과 서양연극의 대비
3. 탈춤 연구의 문제점
1) 탈춤 연구와 현장답사주의
2) 탈춤 연구와 민중 콤플렉스
3) 탈춤 연구와 문화적 국수주의
4) 탈춤 연구와 텍스트 비평
III. 본 론
제 1장. 탈춤의 비희극적 성격
제 2장. 탈춤의 범주화와 유형화
제 3장. 탈춤과 카니발
제 4장. 제의적 반란으로서의 탈춤
제 5장 탈춤의 유희적 기능
제 6장 탈춤의 유희 공간과 현실 공간
제 7장. 탈춤과 언어의 카니발
제 8장. 탈춤의 사회적 기능
IV. 결론
예상 外 결론

본문내용

1. 탈춤의 개념과 연극적 성격

탈춤은 연희자가 탈을 쓰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또는 신과 같은 초자
연적인 존재 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일조의 가면극이다.
탈춤에서 사용하는 탈은 가면, 대면, 면구, 탈바가지 등으로 불리며 재질은 박, 종이, 나무 등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탈놀이에 사용된 탈은 탈놀이가 끝나면 안도의 하회별신굿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개 벽사 의식의 일환으로 소각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탈은 얼굴을 가릴 뿐만 아니라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이나 동물, 초자연적인 존재를 표상함으로써 가장성과 신성성을 동시에 지닌다.
탈은 은폐의 속성과 관련하여 신비감을 지니며, 집단의 이념을 표현하는 상징물로서 상징성도 지니고 있다. 이런 속성으로 인하여 처음에서는 종교 의식과 관련된 신앙가면으로서의 기능을 지닌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후대로 내려오면서 예능가면의 성격으로서 변모하게 되었다.
탈춤은 탈을쓰고 춤을 추면서 공연하는 연극으로 대사위주의 전개방식이 아니라 음악에 맞춘 춤과 노래가 주가 되어 놀이적인 성격이 강하다,
극의 내용은 서민계층의 생활경험을 엮은 것으로 사회의 부도덕성을 고발하고, 양반계급을 야유하며 승려들의 파계나 축첩을 비난하기도 하는 등 민중의 불만을 풍자를 통하여 표현한다.
탈춤속에는 한국인의 낙천적인 성격과 여유가 담겨있으며 이 춤을 통해 평소의 불만과 갈등을 해소하고 ,이어지는 뒷풀이에서는 춤을추는 사람들과 관중들이 한데 어울려 춤을 춤으로써 하나로 단결되는 동시에 넘치는 생명력을 찾게된다. 평소에는 서민으로서 사회에대한 비난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탈이라는 매개체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즉 탈이라는 것은 은폐성 신비감, 역할대행, 판 놀음의 신명 등을 증폭시켜 탈춤특유의 표현성을 북돋아주는 열쇠이다.
탈춤은 자연의 재해를 물리쳐 삶의 안녕과 풍요로음을 맞이하는 주술적인 굿이기도 하고 인간사회의 비정상을 공격하여 정상을 되찾는 현실비판적인 연극이기도 하다. 탈춤은 탈을쓰고 춤과 재담을 적절히 섞어가며 연희하는 일종의 극이다.

2. 탈춤과 서양연극의 대비

구분
탈춤
서양 연극
차이점
·악사가 서술자(나레이터)의 구실을 한다.
·극중의 시간과 현실의 시간이 구별되지 않는다.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무대와 객석이 따로 구분되어 있지 않다.
·특별한 무대 장치를 하지 않는다.
·관객이 능동적으로 극의 내용에 개입한다.
·각 장이 독립되어 있다.
·극적 환상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항상 관객이 그 환상에 빠지는 것을 비판하는 기제가 존재한다.
·서술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극중의 시간과 현실의 시간이 엄격히 구분된다,
·극중 장소와 공연 장소가 엄격히 구별된다.
·무대와 객석이 엄격히 구분되어 있다.
·극의 내용에 따라 적절한 무대 장치를 한다.
·관객은 단지 수동적인 감상자에 불과하다.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의 구성으로 각 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관객의 수준에 따라 극에 주관적으로 빠져들기도 한다.
공통점
·가장한 배우가 등장한다.
·인물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갈등의 조성과 해결 과정을 통해 주제가 구현된다.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인간이란 무엇인지 등이 중요한 주제 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