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유목민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디지털 유목인에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디지털 유목민들은 누구이고 그들의 삶은 어떠한가?
디지털 유목민 그들은 누구인가?
디지털 유목민 그들의 생활
(3) 디지털 유목민의 전성기와 긍정적인 면
디지털 유목민의 새로운 트랜드
디지털 유목민 프로젝트
전자공학도가 보는 디지털 유목민
(4) 디지털 유목민의 부정적인 면
잡 노마드족
리셋 증후군
맹목적이고 추종주의적인 경향
중독성과 인간의 기계화
(5) 디지털 유목민의 진화와 변화
디지털 노마드의 진화-유비노마드
디지털 노마드의 변화-우마드의 출현
(6) 진정한 디지털 유목민
디지털 레밍스가 아닌 진정한 디지털 노마드
몽골 유목민의 정신을 가진 디지털 노마드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디지털 유목민이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등장하였다. 이제는 익숙해진 디지털이란 단어와 과거의 단어로만 여겨졌던 유목민이란 단어가 결합하여 디지털 유목민이 탄생하였다. 디지털 유목민은 과연 누구이고 그들의 생활은 어떻고 그들의 성향을 생각해 보았다. 지금도 우리가 누르고 있는 디지털 유목민 생활이 앞으로 어떻게 되고 그것의 장단점을 생각해 보아야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울러 미래에 변화될 디지털 유목민과 진정한 디지털 유목민이 무엇인지도 생각해 보았다.


(2) 디지털 유목민들은 누구이고 그들의 삶은 어떠한가?

디지털 유목민 그들은 누구인가?
디지털 유목민이란 휴대폰, 노트북, PDA 등 첨단 디지털 장비로 무장한 채 자유롭게 떠도는 21세기형 유목민이다. 디지털이라는 단어와 유목민을 뜻하는 라틴어 ‘노마드’를 결합해 디지털유목민이라고도 한다. 최신 디지털 첨단장비를 소지하여 노트북, PDA와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외부와 접속하며 이동하고, 일정한 직장과 주소에 얽매이지 않으며, 또한 음식이나 차를 마실 때도 테이크 아웃제품을 애용하는 21세기 유목성향의 소비계층을 일컫는 말이다.
싱싱한 풀을 찾아 늘 거주지를 옮겨 다녔던 유목민들은 일이 있고 잠잘 곳만 마련된다면 미련 없이 훌훌 털고 새로운 곳을 향해 떠나곤 했다. 노마드란 그리스어 nomas에서 유래되었다. 노마스는 ‘몫을 나눈다’는 nemein과 ‘할당된 곳을 떠돈다’는 as의 합성어다. 그 어원에서 보듯, 노마드는 신이 할당해준 자연을 찾아 이리저리 떠돌아다니며 살았던 사람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알제리 출신의 프랑스 석학 자크 아탈리가 저서 <호모 노마드-유목하는 인간>에서 인류 역사의 표면적 승자인 ‘머문 자’의 사관을 버리고, 그들이 야만과 불순의 낙인을 찍어 봉인했던 ‘떠도는 자’를 복권시켰다. 이 노작의 첫 페이지는 “떠나는 사람들은 경이로우니…”라는 문장으로 시작된다.
아탈리는 <21세기 사전>(1997년)에서 사이버 유목민이라는 의미를 지닌 디지털 노마드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했고 인터넷을 제7 대륙의 발견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호모 노마드-유목하는 인간>(2003년)에서 그는 인류의 역사를 정착민과 유목민의 대립과 투쟁의 역사로 설명했다. 21세기에는 인류가 1만여 년의 정착생활을 청산하고 첨단 디지털 장비로 무장해 세계를 떠도는 새로운 유목민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