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인류학]세계전통의상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세계전통의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그림도 다 첨부했습니다.
좋은자료가 되실길....

목차

Ⅰ. 의복의 의미

Ⅱ. 의복의 기원
1. 신체보호설
2. 수치설
3. 장식설
4. 심리적 보호설

Ⅲ. 한국의 전통의복
1. 한복이란
2. 한복의 변천

Ⅳ. 세계의 전통의복
1. 일본
2. 중국
3. 베트남
4. 인도
5. 말레이시아
6. 잉글랜드
7. 스코틀랜드
8. 웨일즈
9. 북아일랜드
10. 페루
11. 멕시코
12. 네덜란드
13. 사우디
14. 그리스
15. 이집트

본문내용

1. 의복의 의미

피복 ·의류 ·의장 ·복장이라고도 한다. 이 중에서 `의복` `피복`이 가장 흔히 쓰이는 용어이다. 이들 2가지 표현의 구별이 자주 논의되는데, `의복`은 신체의 구간부에 착용하는 것을 가리키고, `피복`은 좀 더 넓은 범위의 모자 ·장갑 ·신 등 신체에 착용하는 일체의 것을 포함한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의복은 인간생활에 있어 식량 ·주거(住居)와 함께 생활의 기본이 되는 중요한 요소를 지니고 있다. `복장`은 의복을 입는 법, 치장이나 옷차림까지도 의미하게 된다.

2. 의복의 기원

① 신체 보호설
추위나 더위·비·바람 등 기후나 바위·가시덤불과 같은 자연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외부의 자극 즉, 맹수와 같은 적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의복이 생겼다는 설이다. 이는 의복 착용의 목적은 되지만 의복 발생 기원으로는 보기 어렵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인류는 열대 및 아열대 기후 지역에서 먼저 살았으므로 그 시대에는 추위를 막기 위해 의복을 착용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둘째, 인간은 자연 환경에 대해 적응력이 있으므로 추운 지방에 사는 사람도 환경에 적응하여 옷이 없이 사는 경우가 있다.
셋째, 실제로 현대 미개인은 신체 보호를 목적으로 의복을 착용하지는 않는다. 한편, 랭그너(Langner, 1959)는 원시인의 의복에서 성기 보호의 동기가 있음을 지적했는데, 인간은 동물과 달리 서서 다니므로 성기를 보호할 목적으로 장식용 끈을 사용하였으며, 이것이 나중에 의복으로 발달되었다고 한다. 한 예로, 로인 클로스(loin cloth)는 성기를 가시덤불이나 태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기 시작하였다고 본다.

② 수치설
인간이 나체에 대한 수치감 때문에 의복을 입기 시작하였다는 설로 이미 일찍부터 인정되어왔으나, 이는 성경의 아담과 이브가 선악과를 따 먹은 후 수치감 때문에 무화과 나뭇잎으로 가렸다는 이야기에서 발생된 설이라고 본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자들은 수치 관념을 의복 착용 후 생긴 관습과 관련된 사회적인 문제로 간주하여 수치 관념에 대한 의복 기원설을 부정하고 있다.
허로크(Hurlock, 1976)는 인류학과 심리학적 견지에서 수치 관념설의 의복 기원을 부정했는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지적하였다.
첫째, 수치감의 기준은 종족에 따라 다르며, 수치감을 표현하기 위해 신체를 덮는 부위가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
둘째, 인간 모두가 벗었다면 부끄러운 생각이 들지 않지만 의복을 착용하였기 때문에 그것을 벗으면 오히려 수치감이 생긴다.
셋째, 미개인들이 나체 생활에서 의복을 착용하였을 때 오히려 신체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결과가 생겼다. 넷째, 익숙한 것은 호기심이 없지만 감추는 것은 매혹적이고 호기심을 자극한다. 그러므로 허로크는 수치감은 관습의 문제이며, 수치감 때문에 의복이 생긴 것이 아니라 의복 때문에 수치감이 생겼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