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물자절약 습관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프로포절 입니다.
사회복지 전공이라면 즐겨찾기 하셔서 만니들 참고바랍니다.

목차

1. 프로그램명 : 물자절약 습관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2. 필요성
3. 목적 및 목표
4. 실천내용
5. 진행일정
6. 평가 방법

본문내용

1. 프로그램명 : 물자절약 습관 형성을 위한 봉사활동

2. 필요성
학생은 그들 나름대로 중요한 경제주체이다. 하지만 합리적인 소비자로서의 역할은 부족하다. 그것은 물질이 풍부해지면서 언제든지 쉽게 물건을 구하고 쓸 수 있게 된 전반적인 경제 환경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정에서 부모들의 무계획적인 소비풍조와 학교에서의 형식적인 경제교육에 기인한 결과일 수도 있다. 또한 말로만 아끼고 절약하라는 규범적 이야기만 할 뿐 학생들이 본받을 수 있는 어른들의 절약생활 태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소비생활은 어린이들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심이 부족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에 의한 근검절약 생활보다는 사치, 낭비, 충동적 구매 등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학교현장에서는 경제교육에 대한 지도가 나름대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 경제에 대한 현실감이 부족하여 실제생활과 관련된 생활중심의 학습활동이 미흡한 점이 많아 학생들의 물자절약을 위한 건전한 가치관을 정립시켜야 한다. 따라서 올바른 경제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낭비하지 않고 물자를 절약하는 건전한 소비생활을 습관화하여 개인은 물론 가정과 국가의 경제생활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경제교육의 방향을 잡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다음은 ○○ 초등학교 학생들의 근검․절약 생활의 실천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학용품을 ‘아껴 쓴다’가 20%인데 반하여 ‘낭비 한다’가 46%로 낭비성향이 있는 편이며, 학용품 구입 시기는 ‘다 쓴 후’ 보다 ‘쓰던 것이 싫증날 때’가 52%로 높았고, 조금 남았을 때도 버리는 학생이 44%로 낭비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 자료

프로그램 사업계획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