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창선감의록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창선감의록을 가문소설의 발생 원인부터 시작하여 창작과정, 장르적 문제, 주제, 처-처갈등, 여성교양적 성격을 조사하여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가문소설의 발생 원인
2. 창선감의록의 창작 과정
3. 창선감의록의 장르적 문제
4. 창선감의록의 주제
5. 창선감의록의 처-처 갈등
6. 창선감의록의 여성교양적 성격
(1). 등장인물의 개성
(2). 여성의 자아의식
(3). 언어 행동의 교재 기능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사대부들은 일부 소수를 제외하고는 소설에 대하여 대체로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었다. 그런데 17세기 후반에 출현한 <창선감의록(倡善感義錄)>을 비롯한 초기 가문소설(家門小說)들은 모두 당대의 명문 사대부들이었던 조성기(趙聖期, 1638-1689)와 같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되었다. 뿐만 아니라, <창선감의록(倡善感義錄)>을 비롯한 일련의 작품들은 그처럼 소설이 부정적으로 인식되던 풍토에서도 사대부들로부터 한결 같이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었다. 조선조 사대부들은 소설이란 장르 자체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부정적 입장을 취하면서도, 몇몇 작품에 대해서는 모두가 긍정적 가치를 인정하고 있었다. 이처럼 초기 가정소설들이 당대의 쟁쟁한 사대부들에 의하여 창작되었고, 또 소설에 대해 비판적(批判的)이던 사대부들로부터도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은 아주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곧 초기 가정소설로 비정(比定)될 수 있는 <창선감의록(彰善感義錄)>,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장화홍련전(薔花紅蓮傳)>의 사회적 역할이 지대했음을 간접적으로 시사(示唆)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소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주조를 이루고 있던 당시의 사회적 풍토에서 일련의 가정소설들이 이처럼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배경은 무엇인가? 조선조 사대부들이 내세운 소설 배격의 핵심적 이유는 내용의 허구성과 반도덕성에 있었다.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의 내용이 정사(正史)와 혼란을 일으키게 한다고 비판하며, 소설을 ‘가허착공(架虛鑿空)’이나 ‘착공허구(鑿空虛構)’라고 비판하고 있는 것 등에서 소설에 대한 부정적 시각은 충분히 엿볼 수 있다. 경사(經史)에만 익숙해 있던 사대부들은 소설의 본질적 속성인 허구성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소설이란 장르 자체에 대해 부정적 시각을 지니게 된 것이다. 또한 그들은 제도적(載道的) 문학관에 기초한 효용론적 관점에 따라 소설을 도덕적 교화의 수단으로 인식함으로써, 내용의 교훈성을 기준으로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있다. <홍길동전(洪吉童傳)> 등 기존 질서에 반하는 작품들에 대해서는 극렬한 비판을 가하면서,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같은 작품에 대해서는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