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의 역사적 기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현재의 교육은 늘 과거의 교육과 연관되어 있다. 저절로 형성되거나 돌발적으로 우연히 형성되는 교육 현상은 없다.

목차

1. 인간학(수사학)적 교육의 시대
2. 기독교교육의 시대
3. 인문학의 교육시대
4. 교육학의 시대
6. 개혁교육학운동

본문내용

현재의 교육은 늘 과거의 교육과 연관되어 있다. 저절로 형성되거나 돌발적으로 우연히 형성되는 교육 현상은 없다. 즉 역사적 필연성을 수반한다. 현재의 필요성, 특수한 상황, 문제점 등은 지나간 교육 중 어떤 것과 관련이 되어 있다.
과거의 교육을 이해하지 못하고 현재의 교육을 이해할 수 없다. 따라서 과거, 현재, 미래의 시간을 모두 의식하고 살아가기 마련이다. 과거 교육의 영향 속에서 현재의 교육이 실천되고 있으며, 현재의 교육은 미래에 가면 또 다시 과거의 교육이 된다.
교육의 역사는 넓은 의미에서 교육적 관점에 의하여 비판된 문화사이다. 교육학은 교육에 관한 두 사지 기본 파악들로부터 성장하였다. 교육은 생활이요, 훈련이요, 연마이다.
원시시대의 교육내용 중 전자에는 체육이 아닌 신체 단련이 해당하고, 후자에는 애니미즘, 물신주의, 토테미즘, 터부주의 등이 해당한다. 원시시대의 교육기관으로 가족 중심이었던 것이 점차 종족집단으로 확대해 나갔다. 그리고 교육은 문자와 문학의 발전과 더불어 급격하게 확충되었다.

1. 인간학(수사학)적 교육의 시대
이 시대를 풍미했던 자들로는 고르기아스, 디오게네스, 프로타고라스, 소크라테스 등이 있으며 특히 프로타고라스와 소크라테스는 주목할 만한 인물들이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의 상대주의, 개인주의, 주관주의 등에 대한 부정적 회의를 거듭하던 차에 결별을 선언하여 절대주의, 객관주의, 보편주의 등을 정립함으로써 철학의 정초를 굳건히 내려놓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