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신항로개척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2 | 최종수정일 2014.04.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양의 14세기 지리상의 발견 시대, 즉 신항로 개척에 관한 내용입니다. 가격대비하여 만족하실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교과서에 드러난 단원의 개관
2. 신항로개척을 보는 새로운 시각
3. 학습목표
4. 한국사와의 관계

Ⅱ. 유럽의 팽창
1. 신항로 개척의 배경
2. 유럽의 탐험가들
3. 신항로 개척의 과정 (동방․서방․북방항로)

Ⅲ. 비유럽의 약탈의 역사
1. 아메리카의 파괴된 문명
2. 아프리카의 노예들
3. 인도의 동인도회사
4. 중국 정화의 남해원정

Ⅳ. 신항로 개척의 결과
1. 유럽에 미친 영향
2. 세계사적 의미

본문내용

Ⅱ. 유럽의 팽창


신대륙 발견 - “발견”이라는 언어가 숨기는 것

쿠바 작가 레타마르 :

“1955년 나는 마드리드, 파리, 베네치아, 피렌체, 로마, 나폴리, 아테네를 발견했다. 이미 1947년에 나는 뉴욕을 발견한 바 있었다. 1956년에는 런던, 안트베르펜, 브뤼셀을 발견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쓴 시와 엽서 몇 편을 제외하고는 이렇게 흥미로운 발견을 이야기하고 있는 텍스트를 보지 못했다. 아마도 내가 이 유명한 도시들을 처음 방문했을 당시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었다는 사실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 숙연한 침묵으로 이끄나보다. 이렇게 생각하니, 내가 태어났고 살고 있는 대륙에 몇몇 유럽인들이 도착한 것을 우쭐대며 부르는 소위 ‘아메리카 발견’이라는 말을 받아들일 수가 없구나. 그들이 (우연히) 도착했을 그 당시 지구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두 도시는, 멕시코 시인인 카를로스 페이세르의 말에 따르면 유럽에는 이만한 도시가 없었다고 한다”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 땅을 처음 밟은 사람이 콜럼버스라는 교과서 이야기는 거짓이다. 이미 바이킹족들이 고기를 잡으러 그린란드를 드나들었다. 오래 전부터 아메리카는 아시아인들의 대륙이었다. 빙하기에 시베리아에 있던 몽골계 아시아인들이 알래스카를 거쳐서 아메리카로 들어왔고, 또 동남아인들이 남태평양의 군도들을 거쳐서 칠레로 흘러 들어왔다. 이들의 후예들은 스페인 정복자들도 놀랄 정도로 화려하고 장대한 아스텍, 마야, 잉카와 같은 발전된 문명을 건설했다.

콜럼버스의 역사적 기여는 아메리카란 신대륙을 ‘인도’라고 우겼고, 이 약속의 땅을 처음 ‘발견’하여 카스티야 군주의 땅으로 만든 것이다. 오스만 투르크 제국 때문에 동쪽 진로가 막힌 서유럽은 아메리카를 통해서 황금과 은을 얻었고, 이를 통해서 근대로 나아갈 수 있었다. 물질 문명으로 보자면 이슬람권과 인도, 중국에 한 단계 뒤진 서유럽이었다. 이들은 아메리카를 통해서 귀금속을 얻었고, 원재료를 조달했으며, 판매로를 확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리소도를 담지한 사람”(크리스토퍼)인 콜럼버스는 마지막 중세인이었지만, 그가 연 문은 ‘근대’라는 이름을 지녔다. 하지만 그가 생산했고, 우리에게 익숙한 1492년의 ‘발견’이라는 담론은 황당하기 그지없는 폭력의 언어이다. 이 말은 아메리카에 사는 사람들과 그 문명을 은폐하고 지워버리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서양사개론>, 민석홍지음, 삼영사, 1985.
<서양문명의 역사Ⅱ>, E.M.번즈․R.러너․S.미첨 씀, 박상익옮김, 소나무, 2001.
<만약에 2>, 빅터 데이비스 핸슨 외 지음, 이종인옮김, 세종연구원, 2003.
<유럽중심사관에 도전한단>, 사세이키 지음, 지성의 샘, 1997.
<서양사 이야기 2>, 진원숙 지음, 신서원, 2001.
<테이레시아스의 역사>, 주경철지음, 산처럼, 2002.
<서양사 산책>, 진원숙 지음, 신서원, 1997.
<동인도회사>, 아사다 미노루 지음, 이하준 옮김, 파피에, 2004.
<역사교육과 역사인식>, 책과함께, 2005.
<누드교과서 세계사>, 이투스, 2006.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금성출판사, 2005.
< 고등학교 세계사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