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품]서산6쪽마늘에대하여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산 6쪽마늘에대한 보고서입니다.
나름 열심히 정리하고 썼던 보고서이므로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산6쪽마늘

1. 서산마늘의 개관

① 연도별 재배면적과 생산량

② 재배농가수

2. 유통단계

① 산지유통

② 소비지 유통

③ 유 통 경 로

3. 서산 6쪽마늘의 특이성

4. 마늘의 효능

5. 재배방법

6. 마늘의 종류

7. 개선방향

8. 상품에 대한 이야기

본문내용

♣서산6쪽마늘

1. 서산마늘의 개관
구    분
1965
1970
1975
1996
1997
재배면적(ha)
170
267
815
1,111
947
생산량(M/T)
950
1,417
3,768
7,756
8,280
① 연도별 재배면적과 생산량

② 재배농가수
-서산 3800여가구, 태안 2200가구 등 6000여 농가 832ha에서 재배

2. 유통단계
① 산지유통
-수집반출상에 의해서 의성, 서산, 고흥 등의 출하물은 서울지역에 많은 부분이 유통되고, 수집상은 포전매매와 수확후 농가순회 또는 5일장을 통해 물량을 확 보하여 대도시 위탁 상에 주로 출하하며, 산지에서 마늘상회를 경영하는 상인은 직접 또는 수집상으로 부터 구 입하여 2∼3%의 위탁 수수료를 받고 위탁판매 하거나 시세를 보아가며 도매시장에 출하 한다.

② 소비지 유통
-도매시장에 반입되는 마늘은 풋마늘, 난지형마늘, 한지형마늘 순으로 반입이 이루어지며, 4 월 제주산 풋마늘, 5월 고흥, 해남, 무안, 남해, 6월 중순 서산, 의성, 7월 초순 까지 노지재 배 마늘 출하가 거의 종료되고, 이후에는 저장마늘 이 연중 반입된다. 소매는 농산물 시장 내 전문 소매상, 대형 수퍼체인, 노상 행상 트럭이며, 전문소매상은 통마늘 보다 깐마늘 판 매량이 많고, 주로 식당등 요식업소에서 선호한다.

③ 유 통 경 로
-주 유통경로는 생산자 → 수집반출상 → 도매상 → 중간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의 주 출하 형태에 산지농협등 일부에서 취급하는 물량이 있다.

3. 서산 6쪽마늘의 특이성
-서산마늘은 타지방 마늘에 비하여 속껍질이 자주색이 나며 감미롭고 씨알이 굵으며 내병 성이 강하여 바이러스 감염율이 적고 알을 쪼개보면 6쪽이 많으며 육질이 단단하고 충실 하여 저장성도 우수하다.
1) 품종(종자) 특성
◦ 서산에서 재배되는 마늘(한지형)은 쪽수가 6∼8쪽으로 쪽의 크기가 균일하고, 겉껍질의 색택이 자색 내지 옅은 갈색을 띠는 등, 이 지역 기후풍토에 수백 년 동안 적응하여온 순수 재래종으로서, 남부 해안지방에서 재배되는 난지형 마늘 등 타 마늘보다 독특한 맛과 향을 내는 알리신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균성, 암세포 성장억제 효과, 항혈전성 등의 우수성이 밝혀지면서 양념류 보다는 기능성식품으로의 구매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 고유의 재래품종 보존 및 육성을 위하여 농업기술센터에서는 품질특성 보존을 위하여 조직배양 기법을 도입하여 육성하는 한편, 시에서는 순도가 확실한 6쪽마늘만을 골라 매년 2ha 정도의 6쪽마늘 채종포를 설치하여 수확된 순수 재래 마늘을 농가에 무상 공급하고 있다.

2) 경작과정상의 특징
◦ 천수만(간월호, 부남호)과 가로림만 그리고 도비산 주변에 재배지가 집중 형성되어 있으며, 일조량이 풍부하고,
논마늘과 달리 저산성 구릉지대로 형성된 밭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배수가 양호하여 조직이 단단하고, 마늘구 비대시기인 5∼6월의 온도가 타 지역보다 1∼2℃ 높아 성장이 빠르므로, 구의 비대가 충실하게 이루어져 저장성이 좋은 것이 특징임.
토양은 PH5.5∼6.5의 적정산도를 유지하고, 미량요소가 다량 함유된 비옥한 점질양토로 보수력과 배수가 좋으며, 화학비료 사용량을 줄이고, 충분한 영양소 공급을 위하여 매년 가을에 유기물인 퇴비위주로 시용하고, 마늘의 생육을 건전하게 하기 위하여 마늘 식재 이전에 유황을 뿌려주는 등 토양이 마늘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토양전염성 병해충이 적은 순도 높은 6쪽과 틈실한 우량종구 확보를 위하여 ‘99년부터 주아재배로 생산된 종구를 계약 재배하여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고품질 마늘을 생산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4. 마늘의 효능
1) 강정(强精),강장(强壯)
-인체에 작용하여 체력을 증강, 인체의 기관과 세포의 활력 증진
-말초혈관확장, 혈액순환 촉진 갱년기장애, 중년기 스태미너 보강

2) 혈액순환개선, 고혈압, 동맥경화(심근경색, 협심증, 뇌졸증)
- 해독, 살균 : 성인병의 1차 원인인 혈 중 콜레스테롤 제거
- 혈압조절작용: 중년 이후에 문제가 되는데 온 몸에 퍼져있는 실같이 가는 말초 혈관은 나이가 들수록 노폐물이 쌓여 막히고 특히 손, 팔, 다리, 심장, 뒷머리에서 빈발하는데 혈전을 녹여 막힌 혈관을 뚫고 혈액 순환을 촉진

3) 해독, 살균
- 체내 중금속 배출 및 유해물질 해독, 배설작용
- 강력한 살균력 및 면역조절기능

4) 항암작용 쥐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간암, 폐암, 피부암에 효과가 있었고 구강암, 직장암 에 대해서도 현재 연구 진행 중



5. 재배방법

1) 우량종구 확보
① 서산마늘생산자단체협의회에 참여중인 농가는 우량씨마늘(종구) 확보를 위하여 서산시에서 추진하는 종구갱신사업(주아, 통마늘)에 참여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참여하지 못하였을 경우, 주아재배(1년차) 농가가 생산한 통마늘(2년차)을 자율 교환하여 종구로 확보한다.
② 통마늘(2년차)을 재배하여 생산된 정상구(3년차)는 2년간 판매 목적으로 출하할 수 없으며, 이 기간 중 협의회에 참여중인 농가가 종구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상호 교환하여 주고, 기간 경과(주아재배 5년째) 후 출하 한다.
③ 종구를 통하여 감염되는 병해충 발생을 방지하기 위하여는 파종 1주일 전에 농약공업협회에서 공시된 약제를 사용하여 종구소독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재배포장 선정
① 재배포장은 표토가 깊고 배수가 잘되면서, 부식질이 많은 점토 또는 점질의 양토와 PH5.5∼6.5범위내의 밭 포장으로 선정한다.
② 토양여건이 마늘재배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농가는 농업기술센터에 정밀 토양검정을 의뢰하여 결과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파종 및 비닐덮기
① 마늘 파종은 적기인 10월 중․하순경에 파종하는데, 파종 1∼2주일 전 유기질 퇴비와 석회를 포장전면에 골고루 살포한 다음, 깊게 갈고, 파종 1∼2일전에 토양살충제를 고루 뿌리고 골 작업을 한다.
② 마늘 파종 후 안전한 월동을 위하여 11월 중․하순경 제초제 사용 후 3∼4일 후에 짚 또는 비닐을 덮어 주어 동해를 예방한다.

4) 거름주기
질소질 비료는 식물체가 연약하게 자라게 하므로, 화학비료 사용량을 줄여야 하며,
표준시비량을 준수하되, 재배포장의 여건에 따라 적당량을 가감한다.

5) 관수 및 병해충 방제
① 관수는 농업용수 수질기준에 적합한 용수를 사용하여야 하는데, 생육기와 마늘구 비대기인 4∼6월에는 상습적인 가뭄이 우려되므로 재배포장에 스프링클러 시설을 확보하고, 10일 간격으로 30mm정도씩 2∼3회 물대기를 하여야 한다.
② 잡초는 수량을 크게 감소시키므로 토양처리제와 처리경엽제를 잡초생육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되, 사용방법과 사용 시기 등을 준수하고, 반드시 농약공업협회에서 농약사용지침서에 공시한 제초제를 사용 하여야 한다.
③ 재배과정상 발생되는 병해충은 자연친화적인 방법(해충기피제, 미생물제제)으로 방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농업기술센터의 지도에 따라 적기에 방제한다.
6) 마늘쫑 뽑기
마늘쫑 뽑는 시기는 구 비대기와 일치하므로, 종구갱신을 위한 주아채취포장을 제외한 포장에 대하여 쪽이 나오는 즉시 제거한다.

7) 수확 및 저장
① 구비대가 완료되는 6월 이후 잎과 줄기가 2/3정도 말랐을 때 맑은 날을 택하여 수확하는데, 창(수작업)으로 작업을 할 경우, 마늘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한다.
② 수확기의 수분율은 80%정도 이므로, 수확 후 포장에서 2∼3일간 자연건조방식으로 햇볕에 말려 병원균 및 부패성 미생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수분율을 65%정도로 유지한다.
③ 재배포장에서 건조된 마늘은 수분증발 및 호흡열로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막기 위하여 10월 하순까지 시에서 지원한 마늘건가 시설을 이용하여 건조․보관하되, 자체보관시설(간이저장고, 창고, 헛간, 덕 시설 등) 보관농가는 바람이 통하고 습하지 않는 곳에 저장을 한다.
④ 저장 방법은 크기에 따라 선별하여 20∼100개 단위로 묶어 서로 닿지 않게 매다는데, 천정에서 30cm, 지상에서 50cm이상 떨어지게 하거나, 줄기와 뿌리를 1cm정도 자른 후 통 크기별로 선별하여 그물망에 담아 서로 닿지 않게 매단다. 단, 마늘 저장시 7∼8쪽 등 다른 마늘과 구별되도록 6쪽마늘만 별도 관리하여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