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씨설화조사(화음봉씨)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0장 분량의 직접채록과 사진자료 첨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

2. 설화내용
1) 직접채록
2) 화음봉씨 본관 및 시조의 유래
3) 설화요약

3. 구조분석
1) 상징성
2) 나의 해석

4. 설화관련 유적
1) 봉은사 5층 석탑
2) 봉가지
3) 석조여래입상

5. 결

6. 참고자료
1)문헌 자료
2)인터넷 자료

본문내용

1) 상징

노파가 봉우를 발견한 것은 봉가지라고 하는 연못 위의 석함이다. 그리고 당시에는 광채가 석함을 비추고 있었다. 물과 돌 그리고 빛, 이것이 봉씨설화의 주요 상징이다. 물은 만물의 모태로서 모든 생명의 씨가 자라나고 있기에 신화와 전설에서 물로부터 인류와 특정의 인종이 발생했다고 보는 것은 쉽게 이해가 된다고 한다. 즉 연못에서 태어났다 함은 보편성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상서러운 광채, 즉 하늘로부터 내려오는 빛은 특수성을 뜻한다. 애초의 시조설화로서 다른 가문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만들어진 만큼 봉우의 탄생에는 무엇이든지 특수한것이 필요하다. 당시 단군 시대로부터 내려오는 강화지역 민속신앙에서는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이는 하늘을 우러르고 두려워 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하늘의 비호를 받고 태어난 봉우는 특별한 존재이다 하는 식의 전개인 것이다.
가장 특이한 것은 돌 속에서 태어났다는 것이다. 연못에 떠 있는 아기를 노파가 발견한 것인데 하필이면 물에 뜰 수 없는 석함인 것인가. 여기에는 두 가지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국왕의 난생설화와 차별화를 두기 위해서이다. 우리나라의 주요 개국신화나 왕의 탄생설화에는 왕을 상서롭지 않은 인물로 묘사하기 위해 대부분 난생의 내용을 가지고 있다. 봉우설화는 이러한 일종의 왕권에 도전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추기 위하여 난생이 아닌 석함을 택한것이다.
둘째, 빛의 상징과 마찬가지로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이다. 돌은 그 육중한 무게로 말미암아 당시에 건축이나 매장에 돌을 이용할 수 있었다는 것은 지역에서 큰 세력을 이루고 있음의 반증이 된다. 추리해보면 봉씨가문은 당대 강화도권에서 막강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고 자신들의 지역 지배의 당위성과 왕권에는 도전할 의사가 없음을 시조신화로써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나의 해석

고려시대 강화도를 전략적 요충지라고 생각하고 섬의 독립된 특수성을 감안하면 왕은 분명 강화도에서 사병을 육성할 수 있을 정도의 세력을 키운 집단을 견제하려 할 것이다. 이러한 견제 수단으로써 통일신라의 상수리제도의 연장선에서 고려의 기인제도를 떠 올릴 필요가 있다. 기인제도란 명망있는 가문의 자제에게 교육과 관직을 제공한다는 명문아래 그들을 볼모로 잡아 지방세력을 견제하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이영수, 《인천역사-인천문학의 재조명2권》「하음 봉씨설화에 나타난 신화성」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 역사문화연구실, 2005)
● 남건우, 「강화 구비문학의 특성」,《강화사(중)》(강화군군사편찬위원회, 2003)
● 김화경, 《한국의 설화》(지식산업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