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사정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ICU 실습시 환자사정과 간호 case 한것입니다.

목차

1. 폐의 기능과 구조

2. 폐렴이란.

3. 건강사정

4. 간호과정

본문내용

1. 폐의 기능과 구조

폐는 호흡을 통해 공기중의 산소를 받아들이고 몸 속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장기다. 폐는 가슴속에 위치하며 심장을 둘러싸고 있고, 단단한 갈비뼈로 둘러싸여 보호 받고 있습니다. 폐는 공기가 드나드는 공기의 길, 즉 기도(airway )와 혈액이 지나가는 관인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이 점차 가늘어지면서 마지막에는 폐포(alveolus , 허파꽈리)에서 만나 가스교환이 일어나게 된다.
즉, 폐포는 가스교환이 일어나는 폐의 기본 단위로서 공기는 여기까지 들어온 다음 다시 나가게 되어 있고 혈관은 여기에서 가장 가늘어졌다가 다시 합쳐져서 굵어지게 된다.

먼저 기도의 구조를 설명하면, 코와 입으로 들어 온 공기는 제일 먼저 기관(trachea)을 통하고 다음은 좌, 우 주기관지( bronchus)를 통해 폐로 들어가게 된다. 기관은 직경이 1.5-2.5cm이고 길이가 11-13cm 이며, 주기관지는 여기서 좌우로 갈라져서 각각 왼쪽 폐와 오른쪽 폐로 공기가 들어가게 하는 역할을 한다.

기관지는 여기서부터 계속 가지를 쳐서 세기관지(bronchiole, 細氣管枝)가 되며, 약 9-19 번 정도 갈라지면 직경이 약 0.5mm가 되는 가장 작은 세기관지가 된다. 여기서부터 폐포가 마치 포도에 포도알 달리듯 달려 있으며, 한 사람 당 약 3 억개의 폐포가 있다.

이렇게 구성된 폐포에 혈관이 가는 그물 모양을 이루며 둘러싸고 있다. 혈관과 폐포가 만나 가스교환이 이루어지는 면적이 한 사람 당 무려 40-100㎡에 이다. 폐의 혈관은 심장에서 폐로 들어가는 폐동맥과 폐에서 심장쪽으로 나가는 폐정맥이 있는데 일반 혈관과는 달리 폐동맥 속의 피는 산소가 적고 폐정맥 내에는 산소가 많다.

폐는 얇지만 단단한 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를 흉막(pleura , 늑막)이라고 한다. 흉막은 2겹으로 하나는 폐의 바깥쪽에, 다른 하나는 갈비뼈 안쪽에 붙어 있으며 숨을 쉴 때 두 흉막이 거의 마찰을 일으키지 않도록 흉막액이 나와 윤활작용을 한다. 폐의 아래에는 횡경막 (diaphragm )이 가슴과 배의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이 횡경막이 숨을 쉬는 운동을 거의 맡아서 하고 있다.

참고 자료

서문자 외, 다섯째판 성인간호학 上 Ⅱ, 2004년, 서울, 수문사
Sigma Theta Tau Lambda외,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Ⅰ, 2004년, 서울, 현문사
이은옥 외, 간호진단과 중재 , 2002년,,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송미순 외, 개정판 진단적 검사와 간호, 2002년 서울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