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생산적인 노동자

저작시기 2007.01 |등록일 2007.04.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내경제와 21세기를 살아가는 생산적인 노동자의 조건을 요약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내의 연구자들은 주로 새로운 생산방식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연성을 들고 있으나, 사실은 경영진이 기술적인 감시체계가 미비한 상황에서 인간적인 관계의 개선을 통한 노동자의 유연성을 끌어 내려는 방식은 항상 문제에 부딪쳐 왔었다. 김환석 외(김환석, 이영희와 조형제, 1992)는 새로운 생산방식의 구성요소를 신기술, 유연한 노동조직, 중층적 부품업체 관계로 들고 있다. "세계 자동차 산업 재편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는 새로운 생산방식의 핵심적 특징은 세분화되고 고급화되는 시장수요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능력에 있다". 현재 우리나라와 같은 대립적 노사관계 시스템하에서는 현장 작업자들의 통찰력과 숙련지식에 근거한 기술혁신의 가능성은 매우 협소하다고 주장한다.
한국의 자동차 산업을 연구한 조형제(1992)도 한국 자동차 산업이 침체되고 있는 이유를 "새로운 생산방식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데 비해 국내적으로는 노동운동의 활성화로 인해 대량새안방식조차 지속하기가 힘들게 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구체적으로 기술, 노사관계, 부품업체와의 관계를 평가하면서, 다음 세가지 점을 지적한다. (1) 신기술 부문이 취약하고 제품 개발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표준화된 제품의 대량생산에 머므르고 있다. (2) 노사간의 불신과 대립이 계속되는 가운데 다능공화를 위한 기술 교육, 직능향상과 연계된 급여체계, 반자율적인 노동집단의 형성 등 새로운 노사관계의 수용을 위한 노력은 아직 가시화되지 않고 있다. (3) 공급선 다원화 전략은 부품업체의 규모의 경제와 중층적 계열화를 저해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로 새로운 생산방식은 아직 정착되기 어려운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나. 국내의 도입실태

새로운 생산방식의 도입이란 분명히 전통적인 테일러리즘의 기반위에서 일본식 생산방식이라고 일컬어 지는 지속적인 개선활동, 더 나아가 노동자의 자발성을 보장하는 제도의 도입을 의미한다.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 도입된 것을 테일러리즘, 일본식, 생산방식, 자동화의 도입으로 나누어 살펴보자.
명확하게 연구된 것은 없지만 대개 우리나라 공장에 시간 동작연구가 시작된 것은 1960년대 중반으로 잡는다. 이후 대기업을 중심으로 1980년대 중반에 완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중소기업의 경우에는 지금도 도입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태주의 사례연구(1986: 73)에 따르면, 시간동작연구에서 "조립라인에서 노동자의 기능을 평가하는 기준을 보면, 동작의 정확성, 작업의 주저함의 정도, 작업의 실패 빈도수, 작업의 중단시간, 동작의 리듬감, 동작의 일치성, 자신감, 동작과 의지의 조화여부 등으로 되어 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